[류영석의 암치료가이드] 유방암 환자가 챙겨야 할 의학적 정보 II

세 번째 유방암 환자에만 해당하는 호르몬 수용체의 상태를 알아야

BRCA라는 유전자가 있는데 이 유전자에 손상이 있으면 가족들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유방암 환자가 챙겨야 할 의학정보 중에 세 번째는 호르몬 수용체(hormone receptor)인데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서만 해당하는 호르몬 수용체가 있습니다. 유방은 여성 호르몬이 유방암 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고 호르몬 수용체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 방법과 성적이 다릅니다.

 

유방암 성장에 중요한 호르몬 수용체 ER, PR, HER2

 

호르몬 수용체는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에스트로젠 리셉터(estrogen receptor)로 영어로 그냥 ER이라고 표시가 돼 있을 겁니다. ER은 에스트로젠 호르몬의 수용체입니다. 또 한 가지는 PR, 프로게스테론 리셉터(progesterone receptor)로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수용체입니다.

 

마지막으로 HER2((human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2)입니다. 암 치료를 할 때 유방암은 다른 암과 달리 호르몬 치료를 하고 그 호르몬 치료의 효과가 전체 예후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 세 가지 수용체가 정말 중요합니다.

 

가령 에스트로젠 수용체인 ER이 양성이면 호르몬에 에스트로젠 분비 활동을 차단하는 호르몬 약을 처방하는 것입니다. 또 암 환자의 10%에서 20%가 HER2 양성으로 HER2 수용체가 있는 암세포는 상당히 공격적입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허셉틴이라는 표적치료제가 있는데 그 표적치료제를 쓰면 HER2 양성이라도 더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가 있습니다.

 

유방암 관련 유전자 BRCA

 

그래서 이 세 가지를 꼭 알아야 하고 또 하나 꼭 챙기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유방암 관련 유전자입니다. BRCA라는 유전자가 있는데 이 유전자에 손상이 있으면 가족들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치료 방침을 정할 때도 아주 중요하고, 또 예후에도 중요하므로 자기 자신뿐만 아니고 가까이 있는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BRCA 유전자에 손상이 있느냐 없느냐를 꼭 챙기셔야 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