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의 종류

폐암은 크기가 작은 소세포암과 크기가 큰 비소세포암으로 나뉩니다

소세포암은 크기가 클 뿐 아니라 폐 중심부에 생기기 때문에 늦게 발견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임파선 등 주변에 전이가 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편입니다. 때문에 소세포암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폐 속에 암이 생긴 것을 폐암이라고 합니다. 폐암은 암이 생긴 부위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뉩니다.

 

폐암은 크게 비소세포암과 소세포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암세포의 크기가 작은 것이 소세포암, 암세포의 크기가 비교적 큰 것이 비소세포암입니다. 폐암은 80% 이상이 비소세 포암에 해당됩니다.

 

비소세포암 중 선암은 발견이 쉽지만 전이가 빠른 폐암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폐암이라고 부르는 것이 비소세포암입니다. 비소세포암은 다시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으로 나뉩니다. 엄밀하게 분류하면 대세포암도 있지만 발생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아주 얇은 모양의 상피에 생기는 암입니다. 주로 큰 기관지에서 발생하는데 항상 중심부에서 발생하며 주로 남자에게 많이 생기며 흡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주로 폐 중심부에 생기기 때문에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과 대동맥의 위치 때문에 일반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암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선암은 기관지 분비물을 만들어내는 세포에 암이 생긴 것입니다. 선암을 만드는 세포는 주로 폐 말초부위에 존재하는 세기관지 쪽에 있습니다. 주로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고 비흡연자에게 많이 생깁니다.

 

선암은 엑스레이 검사 상 쉽게 발견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전이가 빠르다는 점이 무섭습니다. 선암은 환경적, 직업적 요인과 관련이 깊은데 과거에 비해 현재 선암의 종류가 많아졌습니다.

 

소세포암은 이미 전이가 일어난 후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예후가 훨씬 나쁩니다.

 

소세포암은 주로 폐 중심부 큰 기관지에 발생합니다. 주로 남자에게 많이 생기며 심한 흡연을 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소세포암은 그 특성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소세포암은 크기가 클 뿐 아니라 폐 중심부에 생기기 때문에 늦게 발견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임파선 등 주변에 전이가 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편입니다. 때문에 소세포암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발생 비율은 비소세포암이 약 85%를 차지합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이 23.6%, 선암이 41%, 그리고 소세포암이 11% 정도입니다. 선암은 전이가 빠른 편이며 소세포암은 예후가 훨씬 더 나쁘다는 특징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