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이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키는가?

콩, 유방암 증가시키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건강에 도움 되는 식품

콩은 유방암을 절대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뿐 아니라 다른 여러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마음 놓고 드셔도 됩니다.

콩이 간혹 암 환우들에게 많은 혼돈을 일으킵니다.

 

콩에는 인체 건강 유지에 좋은 성분 많아

 

실험에 의하면 콩의 혈관신생 억제작용이 항암제를 능가하거나 항암제 수준에 육박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콩은 여러 가지로 신체 건강 유지에 굉장히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이야기할 때 특히 동물성단백질,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우리는 대부분 단백질 공급원으로 동물성단백질을 먹습니다. 그로 인해 동물성지방도 먹게 되어 콜레스테롤 같은 안 좋은 성분이 생깁니다.

 

반면, 콩에는 단백질은 굉장히 많이 들어있지만, 콜레스테롤이 별로 없습니다. 또 단백질뿐 아니라 여러 가지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어서 세포의 성장과 자살에 관여하거나 성장 속도를 조절하기도 합니다. 사포닌도 들어있습니다. 항산화제도 들어있습니다. 콩은 이렇게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이 유방암 성장시킨다는 내용의 논문이 혼란 불러온 것

 

그런데 콩에 대한 다른 실험연구들이 나오면서부터 특히 유방암 환자들이 혼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콩 안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파이토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식물에 들어있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이소플라본의 구조가 인체의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거의 구조가 유사하다, 그래서 에스트로겐과 동일한 작용을 가질 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의 성장을 촉발하는 호르몬입니다. 그래서 유방암을 치료할 때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을 씁니다. 그러다 보니 에스트로겐하고 비슷한 이소플라본이 많은 콩을 먹으면 유방암이 증가할 것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러던 차에 실험실에서 실험을 해보니 대두 추출물이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더라, 그런데 어떤 조건에서는 방해하기도 하더라, 이렇게 애매한 내용의 논문이 또 나왔습니다. 그래서 지금 난리가 났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해서 콩을 먹었던 유방암 환자들이 모두 걱정에 휩싸였습니다.

 

역학조사로 콩이 오히려 암 발병률을 낮춘다는 사실 확인돼

 

사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저도 자주 질문을 받습니다. ‘콩에 이소플라본이 들어있다는데 내가 유방암 치료 중인데 콩을 먹어야 하는가?’ 또는 ‘우리 언니가 유방암인데 콩을 먹어도 되나?’ 이런 식의 걱정들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사실 과학의 허점이라는 게 그렇습니다. 실험실에서 하는 실험은 어떤 단면만을 본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학조사입니다.

 

인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국에서 약 73,000명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했습니다. 중국인들이 섭취하는 콩은 미국이나 서구 유럽에 비하여 10~30배가량 많은 양입니다.

 

그런데 73,000명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해보았더니 콩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에서 유방암 발병률이 15~25% 정도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게 해서 “콩을 많이 먹으면 유방암이 늘어나는 게 아니라 줄어든다.” 라고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그 정도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가 이렇다면 더는 얘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양에서는 여전히 콩 섭취 경계하는 편

 

하지만 일부 유럽, 미국 쪽 건강 관련 연구단체들은 아직도 마음을 놓지 못합니다. 그에 대한 이론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양인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콩을 많이 먹는다, 하지만 서양인들은 그렇지 않다, 요즘 갑자기 먹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콩을 많이 먹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식을 많이 먹는다는 뜻입니다. 육식을 적게 하고 채식을 많이 한다는 의미입니다.

 

채식의 영향을 받아서 유방암 발생이 적은 것은 아닌가, 그래서 아직 마음 놓지 못하겠다, 이것이 미국, 유럽의 입장입니다. 그래서 그들의 가이드라인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은 조금 주의를 해야 하지만 적당량을 먹는 것은 유방암 증가에 영향이 없다, 적당량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미국 사람들 입장입니다.

 

콩, 많이 먹어도 전혀 문제없는 식품

 

동양 사람들은 콩을 많이 먹는 것이 유방암 위험을 절대로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마음 놓고 드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콩에는 이소플라본 하나만 들어있는 게 아닙니다.

 

연구는 이소플라본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그 안에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해로운 것도 들어있고 유익한 것도 들어있습니다.

 

결국, 종합적인 성적 판단을 해야 합니다. 막걸리에 항암물질이 들어있다고 막걸리를 많이 먹으면 암이 낫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나쁜 물질 때문에 몸을 더 망치게 되는 정반대의 결과가 생깁니다. 콩, 많이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