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완전정복] 췌장암 중 신경내분비암 1

호르몬분비 이상을 나타내는 내분비암 종류들

췌장 내분비암은 내분비세포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뉩니다. 증상도 내분비세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보통 췌장 하면 그냥 소화기관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췌장은 매우 복잡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췌장에 암이 생기면 증세도 아주 다양합니다.

 

흔히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장 외분비세포에서 생기는 암을 말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췌장 내분비암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신경내분비암이라고도 하는데요.

 

위산 분비 과다해지는 증세

 

췌장의 내분비세포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내분비세포에서 어떤 물질이 생성되면 바로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호르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내분비암은 내분비세포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뉩니다. 증상도 내분비세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다양한 호르몬을 분비하기 때문인데요. 내분비암 중 발병빈도가 가장 많은 것은 가스트리노마입니다. 생소한 언어일 텐데요.

 

췌장은 가스트린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서 위산을 조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가스트리노마는 가스트린을 분비하는 세포에 암이 생긴 것입니다. 가스트린 분비가 많아져서 혈액 속 가스트린이 많아집니다.

 

혈중 가스트린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위산 분비가 급증합니다. 보통 위산이 많아서 속이 쓰리다는 정도가 아닙니다. 엄청나게 많은 위산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심각한 위궤양이 생깁니다. 일반적인 위궤양에 쓰는 약은 잘 듣지 않을 정도로 심합니다.

 

그로 인해 복통, 구역, 식욕부진이 생깁니다. 간혹 궤양이 깊어져서 출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빈혈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위산이 중화되지 않고 소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보통 소장에서는 일반적인 췌장액이 나와서 위산을 중화시키는데요. 중화가 되지 않아서 소장의 산도가 높아집니다. 그 결과 설사, 체중감소 같은 증상도 생깁니다.

 

글루카곤 과다해지는 내분비암도 있어

 

내분비암의 두 번째 종류는 글루카고노마입니다. 글루카곤이라는 호르몬 이름에서 나온 것인데요. 인슐린을 혈당을 떨어뜨리는 기능을 합니다.

 

글루카곤은 인슐린과 정반대 기능을 합니다. 우리 몸에 인슐린이 많아져서 저혈당이 오면 글루카곤 호르몬이 인슐린 기능을 차단합니다.

 

그런데 그 세포가 고장 나면 글루카곤이 너무 많아집니다. 그 결과 인슐린 작용이 모두 차단되어버립니다. 그러면 자연히 혈당이 높아집니다. 당뇨병도 아닌데 자연스럽게 당뇨병의 증세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허기가 생기고 갈증이 많아지고, 소변이 많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흔한 증세가 아니기 때문에 초기 진단이 어렵습니다.

 

췌장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