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완전정복, 담도암의 진단2 – 종양표지자와 조직검사

조직 채취가 어려운 담도암의 진단

담도는 아주 작은 관인 데다 깊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안에 생긴 조그마한 암의 조직을 떼서 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담도암 관련 종양 지표: CEA, CA 19-9

 

담도암 진단에서 종양표지자와 조직검사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로 담도암에 관련된 종양 지표는 CEA와 CA 19-9입니다.

 

그런데 모든 종류의 종양 지표를 볼 때는 주의하셔야 할 게 있습니다. 바로 비특이적인 지표입니다. 비특이적이라는 말은 이게 올라갔다고 해서 꼭 암이 있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특이도가 높다는 얘기는 이게 올라가면 암이 있다는 개연성이 상당히 높은 걸 의미합니다. 특이도가 낮다면 이게 암일 수도 있지만, 다른 병일 수도 있고 별거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기억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담도암이 있고 암이 많이 진행됐더라도 이 수치가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절대적인 건 아니고 참조 사항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CA 19-9는 담즙 배출 기능이 잘 안 되면 올라갑니다. 가령 담낭염, 쓸개에 돌이 있는 등 이런 병이 있을 때 CA 19-9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영상 진단은 조금 복잡해서 따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별도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복강경도 하고 담도 내시경도 하지만, 이건 흔치 않은 경우입니다.

 

조직검사가 어려운 담도암, 세포 검사로 확인

 

모든 암은 조직 검사를 해서 암세포를 확인하는 작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담도는 아주 작은 관인 데다 깊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 안에 생긴 조그마한 암의 조직을 떼서 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조직 자체를 채취하는 게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담도암은 보통 세포 검사를 많이 합니다. 담관 조영술 등의 검사를 할 때 담즙이 나오면 그걸 전부 모은 다음에 그 안의 세포를 분리해서 암세포가 없는지 봅니다. 또 담도 내시경을 할 때 암이 의심되는 자리에 브러시를 넣어 브러싱한 다음에 그 부분을 슬라이딩에 묻혀서 보기도 합니다.

 

즉, 조직을 못 얻으니까 세포 검사를 하려고 엄청 노력을 많이 합니다. 현미경으로 암세포를 확인하는 것이 최종 진단입니다.

 

영상 진단은 추정 진단입니다. 추정 진단했지만, 거의 담도암이 확실시되고 담도가 막혔으니까 어떤 형태로든지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때는 최종 진단 없이 추정 진단만으로도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진단이 상당히 어렵고 검사도 상당히 복잡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도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