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완전정복] 식도의 해부학적 특성과 식도암의 특징

조기 전이가 일어나며, 수술이 매우 어려운 식도암

식도암은 조기 전이가 일어나고 증상도 늦게 발현되는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도의 해부학적 특징

 

식도암은 보통 편평 상피에서 생깁니다. 식도는 해부학적으로 경부 식도, 흉부 식도, 위·식도 연결 부위로 나뉩니다. 경부 식도는 목 가까이 있는 식도, 흉부 식도는 가슴 쪽에 있는 식도입니다.

 

위·식도는 위와 식도가 연결되는 부위를 말합니다. 위하고 연결되는 부위는 위하고 가깝기 때문에 점막의 구조가 약간 다릅니다. 식도의 해부학적인 특징 첫 번째는 주변에 아주 중요한 장기가 많다는 겁니다.

 

식도는 음식물이 통과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 자체의 기능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식도 바로 옆으로 대동맥이 지나갑니다. 식도의 바로 앞에는 기관지가 있고, 바로 옆으로는 큰 혈관들이 지나가며 심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도 주변에는 임파선이 상당히 많습니다.

 

두 번째, 식도는 음식물을 통과해야 하므로 탄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직경이 큰 음식물이 넘어가도 식도가 잘 늘어납니다. 세 번째, 식도에는 장막이 없습니다. 그래서 식도에 문제가 생기면 옆으로 잘 뚫고 나오는 해부학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식도암의 특징

 

식도암은 식도에 장막이 없고 벽이 두껍지 않기 때문에 전이가 아주 조기에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증상이 미약합니다. 식도의 탄력이 워낙 좋기 때문에 식도가 웬만큼 좁아져도 우리가 음식을 먹는 데 큰 지장을 못 느낍니다. 그러므로 식도암은 조기 전이가 일어나고 증상도 늦게 발현되는 맹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도에 암이 생기면 수술하기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대동맥, 큰 혈관들이 지나가는 등 주변에 워낙 중요한 장기들이 많기에 수술하는 데 굉장히 애로가 많습니다.

 

식도는 위하고 바로 붙어 있습니다. 식도에 병이 생기면 위를 건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식도 수술은 흉부와 복부를 동시에 열고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식도암 수술은 광범위하고 어렵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