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이면 자궁경부암 발병위험 2배 증가

바이러스와 과도한 육식 등의 바르지 못한 식생활습관이 자궁경부암의 원인

통계에 의하면 비만인 여성한테서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두 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궁암은 두 가지로 자궁 체부에 생기는 것과 자궁 경부에 생기는 것으로 나뉘는데 95%가 자궁경부암입니다. 그래서 자궁암이라고 하면 보통 자궁경부암을 얘기합니다.

 

1970년대 여성 암의 1위였던 자궁암, 2000년대 다시 증가하고 있어

 

1970년대까지는 자궁경부암이 여성 암 발병빈도 1위였습니다. 그런데 발병빈도가 계속 줄어들다가 지금은 자궁경부암이 여성 암의 4위 정도를 차지합니다. 9.5% 정도 되는데 최근 10년 사이에 자궁암이 다시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는 10년 사이에 2배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에 와서 자궁경부암이 급증하는 이유는 아마도 1970년대까지는 자궁암이 가장 두려운 병이었기 때문에 조기 발견을 위해서 자궁암 검진을 의사들이 굉장히 강조했고, 여성들도 조기검진을 위해서 상당히 애를 많이 썼었는데, 암 발병률이 떨어지니까 의사나 여성들이 경계심이 느슨해져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는 생활습관입니다. 흡연이나 과도한 육식 등의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들이 자궁경부암의 발병을 높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비만인 여성한테서 자궁경부암 발병률이 두 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종이나 나이가 자궁암 발병에 상당히 관계합니다. 통계적으로 동양인, 개발도상국에 자궁경부암이 많이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의 가장 큰 원인은 바이러스

 

또 한 가지는 자궁경부암의 가장 많은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가 암의 원인이라고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자궁경부암이 유일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의 결정적인 원인인데 개방된 성생활이 자궁경부암을 폭발적으로 늘리는 요인이 됩니다. 16세 이전에 성 경험이 있거나 파트너가 많은 여성에게 자궁경부암의 발병이 상당히 높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정기검진으로 쉽게 조기 발견과 치료 가능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요즘 자궁경부암이 늘고 있고, 젊은 여성에게 많이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은 경각심을 갖고 정기검진을 하면 아주 쉽게 조기에 발견되고, 조기 발견되면 치료가 쉽게 됩니다. 그런데 진단 시기를 놓치면 상당히 어려운 치료가 자궁경부암입니다. 관심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