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만으로는 치료 안 되지만 식이요법은 분명 필요한 수단
음식은 암에 약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하나만으로는 버겁습니다. 현대의학적으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하면서, 식이요법도 진지하게 해야 합니다.
얼마 전에 아주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났습니다. 중앙일보 5월 23일 자‘난 이 음식으로 암에서 해방됐다.’라는 제목의 기사입니다. 참 흥미롭습니다.
식이요법으로 전이된 유방암 완치된 사례
2005년에 유방암 진단을 받은 미국인 캐시 베로라는 여성 이야기입니다. 이분은 염증성 유방암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염증성 유방암은 암이 계속 염증을 일으키면서 진행되는 암입니다. 유방암 중에서 가장 악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환자는 수술도 하고 항암치료도 받으면서 정말 암과의 전쟁을 치열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11개월 후에 뇌와 목 부위로 전이가 되었습니다.
또 항암제를 계속 맞다 보니까 신장, 심장, 간에도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항암치료를 견딜 수 없는 상태가 됐습니다. 그래서 환자는 사람들의 권유대로 식이요법을 선택했습니다. 환자가 주로 먹은 음식들은 토마토, 당근, 부추, 마늘 등이었습니다.
그 결과 식이요법이 아주 놀라운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원래 진단받을 때 이 정도면 2년을 넘기기가 어렵다는 말을 들었는데요. 13년이 지난 지금 암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하버드의대에서는 이 환자에 관해 집중적인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 환자의 암 유전자 및 식습관이 서로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연구한 것입니다. 왜 이 환자가 식이요법으로 완치가 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케이스를 말씀드리면, 자칫 모든 암 환자에게 ‘항암치료를 그만두고 식이요법을 하라.’는 의미로 이해될까 봐 두렵습니다. 절대 그런 의미는 아닙니다.
식이요법 하나만으로 암을 치료할 순 없어
식이요법은 암 치료에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병원에서 얘기하듯 뭐든지 잘 먹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식이요법으로 말기 암도 나을 수 있다? 그것은 아닙니다. 물론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확률입니다. 어쨌든 식이요법은 암 치료에 분명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게, 진지하게 임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사를 보면 이 환자가 먹은 음식들이 자세히 나와 있는데요. 제가 언젠가 소개해드린 윌리엄 리의 TED 강의 영상 내용과 같습니다.
윌리엄 리가 2014년에 ‘과연 우리가 먹어서 암을 굶길 수 있을까?’ 하는 제목으로 강의를 한 것인데요. 거기 보시면 음식으로 혈관 신생 억제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식이요법이 항암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이죠.
음식은 암에 약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하나만으로는 버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의학적으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하면서, 식이요법도 진지하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예상외의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사링크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