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예방법은 없지만 금연, 절주 등 바른 생활 유지해야
금연, 적정 체중 유지, 절제된 음주, 화학물질 피하기. 이것들은 사실 건강을 유지하는 아주 평범한 방법입니다. 평범한 방법으로 췌장암도 함께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췌장암의 예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연, 적정 체중 유지
췌장암은 예후가 좋지 않다고 했습니다. 이런 무서운 췌장암을 예방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췌장암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예방법도 없습니다.
폐암이라고 하면 바로 금연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췌장암은 그렇게 명확한 방안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쨌든 췌장암 발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흡연입니다. 그러므로 금연하는 것이 췌장암 예방에 있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적정 체중 유지입니다. 췌장은 소화기관으로서, 췌장 외분비세포에서 소화액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적게 먹는 것이 결국 췌장의 일을 줄여주는 길입니다.
그리고 신체활동이 떨어지면 췌장암 발생 위험이 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므로 적게 먹고 많이 움직임으로써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절제된 음주입니다. 알코올과 췌장암의 상관관계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절제된 음주는 만성췌장염이나 간 문제 위험을 줄여줍니다.
절제된 음주, 화학약품 노출 최소화
네 번째는 화학약품에의 노출을 최대한 피하는 것입니다. 환경호르몬 문제와도 무관하지 않은데요. 특히 화학물질이 우리 몸에 많이 쌓여서 과부하가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는 신체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암까지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금연, 적정 체중 유지, 절제된 음주, 화학물질 피하기. 이것들은 사실 건강을 유지하는 아주 평범한 방법입니다. 평범한 방법으로 췌장암도 함께 예방할 수 있는 것이죠.
조금은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췌장암 예방을 위한 뚜렷한 방법은 없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른 생활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결론을 내겠습니다.
췌장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