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먹거리, 건강을 위한 먹거리인가
우리가 시중에서 사 먹는 거의 모든 식물, 야채든지 먹거리는 영양 결핍된 것입니다.
식이요법을 알기 전에 먹거리 문제 파악해야
제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 암 환자분들이 먹거리, 식이요법에 대해서 보시는 조회 수가 집중적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식이요법에 대해서 조금 더 요약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식이요법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부분이 바로 우리의 먹거리입니다. 현대인의 먹거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문제를 정확하게 알아야 해법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먹거리에는 4가지 핵심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첫째, 농업, 축산업이 아주 상업화되어 있습니다.
둘째, 식품 가공업이 엄청나게 발전했습니다.
셋째, 먹거리가 너무 넘칩니다.
넷째, 주방 환경이 편리함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1. 농업, 축산업의 상업화
먼저 농업이 상업화로 변했습니다. 옛날에는 시장에 갖다 파는 것이 내가 먹으려고 농사짓고 남은 잉여 부분을 갖다 팔았죠. 그그런데 경제적인 논리가 들어가면서 적은 노력으로 좁은 땅에서 최대한 수확을 많이 내는 것이 농업기술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래서 화학비료를 많이 씁니다.
주로 질소, 인산, 칼륨. 이 3대 비료를 많이 쓰는데, 이 방법으로 지속하여 농사를 짓다 보니까 땅에 영양분이 결핍됩니다. 비료는 계속 주지만, 다른 미세영양소나 꼭 필요한 영양분들이 엄청나게 결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땅이 황폐해지고 농작물은 영양결핍 상태가 됩니다. 우리가 시중에서 사 먹는 거의 모든 식물, 야채든지 먹거리는 영양 결핍된 것입니다.
농작물이 점점 병약해지니까 보호하기 위해서 농약을 칩니다. 심지어 유전자 조작 농작물도 있습니다. 이는 건강을 위한 농산물은 절대 아니죠. 상업을 위한 농산물입니다.
축산업은 좀 더 심합니다. 특히 밀집 사육을 합니다. 그래서 사료를 많이 만드는데, 주로 옥수수를 많이 먹입니다. <옥수수의 역습>이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전에 만들어졌는데, 제가 볼 때는 상당히 잘 만들었습니다.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목적에 맞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사육합니다. 고기를 만들어서 팔기 위한 것, 젖을 많이 만들어내기 위한 것, 닭이라면 빨리 키우는 것, 알을 많이 만드는 것. 그러기 위해서 더 많은 화학물질, 호르몬제를 쓰게 됩니다.
병약해진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항생제, 살충제를 엄청나게 씁니다. 그래서 요즘은 동물복지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시중에서 만나는 농산물, 축산물은 상상하는 것과는 거리가 꽤 멉니다.
2. 식품가공업, 유통업의 발달
게다가 식품가공업, 유통업이 엄청나게 발달했습니다. 영양이 결핍된 농작물에 맛을 위한 가공을 하니까 영양소는 더 결핍됩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가공생산을 위해서 화학적인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유통하는 동안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또 화합물을 넣습니다. 결국 가공 역시 건강을 위한 것은 아니죠. 싼값에 많은 양을 공급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