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증가 원인을 알고, 예방과 치료에 힘써야
유방암 증가 원인을 피해서 암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암 치료 역시 위험인자들을 잘 인식해서 효율적인 치료를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유방암 증가 원인: 학회나 논문의 정설
유방암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구의 고령화, 이른 초경, 늦은 폐경, 서구화된 체형과 먹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새는 결혼을 늦게 해서 출산이 늦습니다. 출산율도 줄어듭니다.
요즘은 모유 수유를 적극적으로 하는 추세로 바뀌긴 했지만,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식습관의 변화입니다. 현대인은 동물성 지방을 많이 먹습니다. 고칼로리 저영양소도 문제입니다.
현대인은 과거 우리 선조들보다 많이 먹죠. 1960년대 배고픈 시절엔 고칼로리가 아니고 적정량을 먹었습니다. 그때는 유방암을 포함한 다른 암 발병이 굉장히 적었습니다.
여기까지가 보통 학회나 논문에서 얘기하는 정설입니다.
유방암 증가 원인: 그 외
지금부터는 제가 추가한 원인입니다. 과학적인 근거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는 건 아니지만 강조하고 싶습니다.
첫째, 인체 바이오리듬의 교란입니다.
야간근무자에게 암 발병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바이오리듬, 수면시간이 짧습니다. 그다음에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경향이 많죠.
게다가 우리는 시도 때도 없이 먹습니다. 과거에는 삼시 세끼 먹는 사람도 부유하고 편해야 삼시 세끼 먹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하루 두 끼도 먹고 지냈습니다. 그사이에 별로 먹는 게 없습니다.
우리 몸은 모든 바이오리듬, 호르몬의 바이오리듬이 거기에 다 맞춰져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배고프다는 걸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배고플 때 처리하는 호르몬이 별로 활동하지 않습니다.
둘째, 환경오염입니다. 그중에서도 환경 호르몬입니다.
우리 주변의 주방 환경, 생활환경에서 벌어지는 환경호르몬이 여성 암인 유방암, 난소암 발병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저는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셋째, 만성 스트레스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편안하지 않습니다. 늘 스트레스가 따라다닙니다. 그래서 불면 환자도 상당히 늘었습니다. 이런 만성 스트레스 역시 호르몬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여성 암이 증가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장황하게 설명하는 건 원인을 알아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유방암 증가 원인을 피해서 암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암 치료 역시 위험인자들을 잘 인식해서 효율적인 치료를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유방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