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QnA] 면역 기능만 좋아지면 암이 치료되지 않을까?

면역치료만으로 암이 낫는다? 현실적으로 불가능

면역 증강으로 암을 고치겠다는 것은 코로나 시대에 면역을 키워서 마스크를 쓰지 않겠다는 것과 똑같은 말입니다.

 

면역 증강하면 암 치료가 될까?

 

암을 치료하면서 환자분들이 늘 하는 갈등이 있습니다. ‘면역이 중요하다는데, 내가 면역을 잘 끌어올리면 암이 치료되지 않을까? 그런데 내가 왜 이렇게 힘든 치료를 받아야 하지?’ 이런 유혹을 많이 느낍니다.

 

면역 기능을 올리면 암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이론적으로는 굉장히 그럴듯합니다. 우리 몸이 면역 기능이 왕성해서 모든 것을 다 치유하는 상상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면역은 중요합니다. 지금처럼 코로나가 창궐하는데, 면역이 튼튼하면 코로나에 안 걸리겠죠. 그런데 면역증강 치료를 하고 면역증강 보조제를 먹고 나서 마스크를 벗고 다닌다면 코로나가 예방될까요? 여기에 동의하는 분들은 별로 없으실 겁니다.

 

아직은 한계가 많은 면역치료

 

우리 몸은 매우 신비롭지만, 완벽하지 않습니다. 내 몸이 최선의 노력을 하지만, 완벽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면역은 너무 막연합니다. 가령 면역은 자연 살상세포라거나 체온을 올리면 면역이 올라간다는 등 이런저런 얘기를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나열할 수 있는 수백 가지 이상의 여러 요인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래서 큰 그림을 생각하지 않으면 큰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면역 치료, 면역 항암제라고 해서 현재 면역 쪽으로 표준치료, 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멀지 않아서는 면역을 이용해서 암을 완치할 날도 올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표준치료, 면역 항암제가 아닌 면역 증강으로 암을 고치겠다는 것은 코로나 시대에 면역을 키워서 마스크를 쓰지 않겠다는 것과 똑같은 말입니다.

 

면역치료만 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

 

의학에서 면역이 굉장히 어려운 이유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이 많은 것 같지만, 사실은 빙상의 일각일 뿐입니다. 그래서 수천 가지의 단백질 중에 어느 것이 고장 나서 암이 발생하는 건지, 암세포를 못 죽이는 건지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있는 암세포마다 고장이 다 다르게 납니다. 가령 똑같이 위암에 걸렸다고 해도 나의 위암과 다른 사람 위암의 면역 결함은 다릅니다. 이처럼 면역은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하나의 요법으로 암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물론 현대 의학적으로 치료 방법이 없던 분 중 면역치료로 나은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그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문제는 확률입니다. 그런 방법으로 나을 수 있는 확률이 낮기 때문에 그 치료를 받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강조를 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면역은 생각도 할 필요가 없다? 그건 아닙니다. 우리가 받아야 하는 치료 중에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치료, 내 몸을 보호하는 면역치료, 항암제의 빈자리를 보충해주는 보충치료 등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치료를 통합적으로 하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느 한 가지 치료만으로 모든 것을 낫게 한다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면역치료 단독으로 암이 완치될 수 있다?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현명한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