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표준치료 후 고주파온열치료는 언제까지? / 방송 하이라이트

남은 암세포 효율적으로 잡는 고주파온열치료

고주파온열치료는 실손보험이 있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면 6개월, 1년 정도 상당 기간 받아도 해될 것은 없습니다.

 

평생 관리해야 하는 암에 도움이 되는 고주파온열치료

 

유방암 3중 음성으로 항암치료, 수술, 방사선치료 다 끝났습니다. 고주파온열치료를 계속 받는다면 언제까지 받으면 좋을까요?

 

실제 치료에 대한 문제인데 언제까지 조심하면 되느냐는 것이죠. 특히 유방암은 상당 기간 지난 다음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생활치료는 평생 하시라고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생활치료라는 것이 먹는 것 관리하는 것, 운동하는 것, 햇빛 많이 보는 것, 내 마음 관리하는 것들을 평생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중에 체중 관리도 들어가겠습니다.

 

그다음에 조금 더 적극적인 문제로 고주파온열치료는 미세암 관리에 굉장히 좋은 도구입니다. 이런저런 통합치료 중에서 식약청에서 암 치료 방법 혹은 항암제로 등록이 돼 있고 허가가 나 있는 것은 고주파온열치료와 겨우살이(미슬토) 주사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고주파온열치료의 적절한 주기

고주파온열치료 효과가 객관적으로 인정이 돼 있는데 결국 비급여다 보니까 경제적인 부담이 꽤 있죠. 그래서 실손보험에서 (치료비를) 받을 수 있나 없나를 많이 따져야겠습니다.

 

앞서 물어본 경우는 3중 음성이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병기가 나와 있지 않아서 제가 뭐라고 얘기 드릴 수 없지만, 고주파온열치료는 실손보험이 있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으시면 6개월, 1년 정도 상당 기간 받아도 해될 것은 없습니다. 오래 할수록 좋다고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