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암과는 다르다, 전립선암 병기
“전립선도 마찬가지로 TNM 병기가 포함이 됩니다.
그런데 TNM 병기 더하기 글리슨 스코어, 글리슨 점수 더하기
PSA의 수치를 종합해서 병기를 결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 전문의 류영석입니다.
일반적인 암 병기 분류법 TNM(Tumor, Node, and Metastasis) 분류법
전립선암의 병기에 대해서 얘기를 드리겠습니다. 전립선 암병기는 다른 암과 매우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암에서는 암이 제자리에 있느냐, 주변으로 번져 있느냐, 혹은 원격 전이가 있느냐. 이 세 가지의 해부학적인 특성만 가지고 병기를 분류합니다. 그걸 우리가 TNM 병기분류법이라 그러고, 거의 대부분 암에 그걸 쓰고 있습니다.
전립선암 병기 분류는 TNM 분류법+글리슨 점수+PSA(전립선특이항원) 검사
전립선도 마찬가지로 TNM 병기가 포함이 됩니다. 그런데 TNM 병기 더하기 글리슨 스코어, 글리슨 점수 더하기 PSA의 수치를 종합해서 병기를 결정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인제 다른 쪽하고 매우 다르기 때문에 암 환우 여러분들이 본인의 PSA 수치와 특히 진단 전에 PSA 수치와 글리슨 스코어가 얼마가 되는지를 꼭 기억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전립선 암 1기, 2기를 보면 1기는 전립선암이 전립선 안에만 있고 한쪽 전립선의 부피의 ½ 이하고, 글리슨 점수가 6 이하여야 됩니다. 그리고 PSA가 10 이하입니다. 암이 아무리 작아도 글리슨 점수가 7이면 병기가 1기가 안 되는 거지요.
2기도 A, B, C가 나누어져 있는데. PSA의 수치가 10 이하이면 1기지만, 10 이상이고 20 이하이면 2기 A가 됩니다. 2B를 보시면 똑같은데, PSA가 20 이하이고 글리슨는 점수가 7이 되면 병기가 2B가 됩니다. 그런데 2C는 글리슨 점수가 7인데 조금 다릅니다. 2B는 3+4가 적혀 있고 2C는 4+3이 적혀 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고 하면 주 병변이 4점이고, 보조 병변이 3점인. 5점이 제일 악성이잖아요. 그리고 이게 더 악성이 더 높기 때문에 2C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병기 결정의 글리슨 점수가, PSA 수치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래 이해를 하셔야 되고요.
그다음 전립선 암 3기 이거 역시 3A, 3B, 3C로 나누어집니다. 전립선 3A같으면 전립선 내부에 국한이 되어 있지만 글리슨 점수가 8입니다. 8까지는 3A가 돼 있고 PSA는 20이상입니다. 전립선 안에만 암이 있어도 PSA와 글리슨 점수에 따라서 이게 3기로 넘어갑니다. 이게 다른 암과 매우 다른 점입니다.
그다음에 3B가 있고 3C를 잠깐 보겠습니다. 3C는 비슷한데 글리슨 점수가 9점 이상이면 PSA의 수치하고 무관하게 3C가 됩니다. 다른 암들은 주변의 암이 얼마나 퍼져 있느냐가 2기 3기를 가르는 중요한 지표인데 전립선암은 글리슨 점수와 PSA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렇게 인제 이해를 하셔야 됩니다.
그 다음에 인제 전립선암 4기입니다. 전립선암 4기도 4A와 4B가 있습니다. 이게 또 다른 암하고 다른 거지요. 그런데 이 4A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립선 내부 혹은 주변 조직의 침범을 했든 안 했든 상관없이 주변 림프절에 전이가 있으면 4A입니다. 위암이 암 크기는 크질 않는데 주변 림프절에 가있으면 2기가 됩니다. 그런데 전립선에서는 암의 크기하고 관계없이 주변 림프절에 전이가 있으면 4기가 됩니다. 왜 이렇게 되어 있느냐. 이런 환자들의 예후가 좋질 않더라. 다른 상황과 병 경과가 다르더라. 인제 이렇게 되는 거지요
그다음에 인제 4B는 원격 전이가 있는 림프절이나 뼈나 뭐 기타 장기에 가 있으면 4B가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거는 전립선암은 비교적 진행이 늦고 치료 경과가 좋은 편입니다. 전립선암 1기나 전립선암 4기 A가 되어도 5년 생존율은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4B가 되면 5년 생존율이 30% 정도로 뚝 떨어집니다. 그래서 이 원격 전이가 있느냐 없느냐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요약을 하면 전립선암 진단을 받으면 본인의 PSA 수치가 얼마였는지. 또 글리슨 점수가 어떤 점수인지를 꼭 기억을 하시고.
호르몬 치료 반응 좋은 전립선암, 병기로 좌절 마시고 치료받아야
이 4기 진단을 받으면 암 환우분들이 매우 좌절합니다. 그런데 전립선암 4기, 특히 4A는 다른 종류의 암에 비하면 한 3기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좌절을 하지는 마셔라. 특히 전립선암은 호르몬 치료 반응이 굉장히 좋은, 유일한 암입니다. 호르몬 치료만으로도 5년, 10년 잘 끌고 가는 암 환우분들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립선암은 진단을 받더라도 병기에 무관하게 좌절하지 마시라고, 꼭 당부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