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완전정복, 담도암의 병기와 예후1 – 간내 담도암, 간문부 담도암

암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담도암의 병기

주변 혈관이 침범됐느냐, 안 됐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 혈관을 침범하면 혈관을 따라서 암이 빨리 번지기 때문입니다.

 

담도암의 병기 분류법과 발생빈도

 

담도암, 병기 분류를 보겠습니다. 담도의 구조가 복잡한 만큼 병기 분류도 엄청 복잡합니다. 담도암 환우라면 한 번 정도는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보통 병기를 가를 때, TNM system을 이용합니다. T는 Tumor, 암 자체를 얘기합니다. 암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 주변 장기를 침범했는지, 그 안에만 머물고 있는지에 따릅니다. N은 Node, 임파선입니다. 주변 임파선에 암이 얼마나 번져 있느냐? 입니다. 즉, 암이 임파선에 얼마나 씨앗을 뿌려놨느냐를 보는 것입니다. M은 Metastasis, 전이입니다. 전이가 있느냐, 없느냐를 봅니다.

 

이 세 가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TNM system입니다. TNM system은 보통 하나의 장기에 한 가지가 적용됩니다. 폐 같으면 폐암의 병기, 위 같으면 위암의 병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담도암은 워낙 복잡하니까 경우에 따라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담도가 간 안에 있는 간내 담도암인 경우와 간 바깥에 있는 간외 담도암인 경우, 간의 안으로 들어가는 입구인 간문부 담도암의 경우가 다 다릅니다.

 

발생빈도를 살펴보면 간내 담도암은 25% 정도입니다. 간문부 담도암은 65% 정도 차지합니다. 간외 담도암은 한 10% 됩니다. 그 외 다른 곳에도 드물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생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간문부 담도암이고, 간내 담도암이 그 다음입니다.

 

간내 담도암의 병기 구분

 

간내 담도암인 경우에는 간 안에 있기 때문에 0기는 담도 안에만 국한됩니다. 이건 그야말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입니다.

 

간 안에 담도, 암 크기가 5cm입니다. 암이 5cm면 꽤 크다고 생각하겠지만, 간 안쪽에 있기 때문에 크기가 커져도 간밖에 침범하지 않습니다. 간만 침범하기 때문에 예후가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암 크기가 5cm 이하인데, 주변 혈관 침범을 안 하면 병기가 1기입니다. 5cm보다 더 커도 주변 혈관에 침범 안 됐으면 1B입니다.

 

주변 혈관이 침범됐느냐, 안 됐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 혈관을 침범하면 혈관을 따라서 암이 빨리 번지기 때문입니다. 간내 담도암 2기는 주변 혈관에 침범했거나, 혹은 암이 두 군데 이상 생긴 경우입니다. 간을 보호하고 싸고 있는 막을 장측 복막이라고 합니다. 복막은 두 겹으로 돼 있습니다.

 

장기를 덮고 있는 것하고 복벽을 덮고 있는 것이 있는데, 장측 복막을 침범한 경우에는 3기가 됩니다. 3기도 A, B로 나누어집니다. 3B는 간 외부 장기 침범이 있는 것이고, 4기는 원격 전이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간문부 담도암의 병기 구분

 

간문부는 간 입구입니다. 따라서 주변으로 퍼져 나갔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1기는 담도 점막, 담도 근육까지 침범됐을 경우입니다. 담도 주변 지방을 침범하면 2기가 됩니다.

 

3기는 혈관 분지, 담도에는 양쪽으로 갈라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위에 있는 암이 양쪽을 다 막았느냐? 양쪽을 다 파고 들어갔느냐, 혹은 한쪽만 침범했느냐? 혈관은 어떤 식으로 침범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령 한쪽을 침범하고, 반대쪽 혈관을 침범했다면 이것은 병기가 3C로 뚝 떨어집니다. 그래서 주변 조직과 혈관 좌·우측을 침범했는가에 따라 간문부 담도암은 병기가 왔다 갔다 합니다.

 

 

담도암칼럼더보기 담낭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