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관련 식이요법이 과연 과학적 근거가 있을까요?

식이요법은 암의 성장과 전이에 여러모로 영향을 미치는 훌륭한 보조치료

음식은 항암제에 버금가는 혈관신생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두 추출물, 딸기류, 마늘 등의 식품은 항암제와 비슷한 수준의 혈관신생 억제 지표를 나타냅니다.

식이요법의 과학적 근거를 이야기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암 성장에는 매우 여러 가지 기전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 하나만 딱 집어서 어떻다고 정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여러 식품의 혈관신생 억제작용에 대한 지표 존재해

 

임상실험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증명해야 하는데 그것을 단순화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그래서 과학적 근거라고 말하기가 참 어려운 일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식이요법으로 많은 암 환우들이 호전되는 결과를 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자료는 수년 전에 TED 강연에 올라온 것입니다. 윌리엄 리 박사의 <Can you eat to starve cancer?>, “우리가 암세포를 굶기기 위해 먹을 수 있을까?” 라는 강연입니다.

 

먹어서 암을 굶긴다는 주제의 TED 강연 영상입니다. 그 영상 내용을 보면 굉장히 정리를 잘 해놨습니다. 자료에 나오는 주요 그래프는 제가 윌리엄 리의 TED 강연 영상을 재편집한 것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푸른 막대가 항암제입니다. 항암제의 혈관신생 억제 지표입니다. 그리고 초록색은 식품들입니다. 대두 추출물, 딸기류, 마늘 등이 항암제에 버금가거나 근접하는 혈관신생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이요법, 혈관신생 및 염증 억제 작용 뛰어나

 

실제로 암의 성장과 전이에 있어 혈관신생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암 자체의 혈관이 생기면 암은 폭발적으로 자라납니다. 예를 들어서, 미세 암이 폭발적으로 자라는 계기 중 하나가 혈관신생입니다. 혈관신생을 억제하게 되면 암이 영양학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게 됩니다.

 

완전히 주변 조직에 종속되어서 성장을 전혀 못 하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음식이 항암제에 버금가는 혈관신생 억제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이 그래프의 내용이 잘 이해되실 겁니다.

 

초록색인 식품들이 거의 푸른색인 항암제와 비슷한 수준의 혈관신생 억제 지표를 나타냅니다. 그런 차원에서 본다면 식이요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을 열심히 하는 분들이 먹는 음식들을 보면 전부 다 식이요법에서 권유하는 음식들입니다. 과학적으로 상당히 근거가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혈관신생에만 작용하는 게 아니라 염증에도 작용합니다.

 

성장 인자를 만들어내는 것에도 작용하는 등 다각도로 종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암 치료의 주 치료는 아니지만 보조치료로는 가장 효율적이며 과학적인 근거도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식이요법, 굉장히 중요합니다. 열심히 하십시오.

 

 

Comment 3
Write CommentLIST
  1. wu2017.6.7 AM 00:03

    안녕하세요. 선생님 선생님의 영상을 유투브등을 통해서 많이 보고있는 사람입니다.
    비단 선생님 영상뿐만 아니라 암에 대한 많은 강의들을 보고있는데요. 이런 학습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답변을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혹시 암환자의 보호자 혼자 방문을 하여도 괜찮을지…(식이요법이나 대응에대해서 지혜를 얻고자…)이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어떤 암에 좋다는 음식이 다른 암에는 효과가 없는 것 인가요?
    2.거슨요법에 대해서 더 공부를 하고싶은데요.
    혹시 한글로 번역된 책이 있을까요? 아니면 거슨요법에 대해서 추천해주실만한 책이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3. 암세포가 신생혈관을 생성해서 정착을 하게되면 특수한 단백질을 분비해서 nk세포에 대한 공격을 회피한다고 배웠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신체 일부에 암기 있어 특수 단백질 분비로 nk세포가 마비시 몸 전체에 있는 nk세포가 모두 이 단백질의 영향을 받는 것인가요? 아니면 암이 있는 신체부위의 nk세포만 영향을 받는 것인가요??
    4.
    위의 질문과 연관이 되는데요.
    암세포에서 분비하는 특수 단백질의 영향으로 nk세포가 마비시 이 암세포를 제거하면 nk세포가 다시 정상적으로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게되나요?? 아니면 한번 특수 단백질의 영향을 받은 nk세포는 재작동이 불가능한가요?
    5.
    덧붙여 암세포가 분비하는 특수 단백질의 영향으로 이미 nk세포가 마비시 새로운 nk세포가 만들어져도 의미가 없게되는건가요?
    6.
    선생님의 강의를 유투브를 통해서 많이 보고있는데요.
    암세포가 당분이 먹이라면 과일의 당도도 암세포의 영양이 되는 것인가요??그럼 과일을 먹는게 당분섭취에 대한관점에서는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7.
    최근 인터넷에서 본 이야기이나(작성자분은 한 대학 강의에서 들었다는 이야기를 인터넷에 적었다고 하셨습니다) 일본에서 암세포자체를 분석하는 연구가 거의 완성이 되었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해서 길면 10년이내 암에 대한 정복이 가능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글에 적혀있었는데요. 혹 이에 관하여 진행사항을 하신다면..이를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 신민용2018.7.9 AM 07:38

    위부분절제수술하고 오늘로 14일 지났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외과와 종양내과 외래 잡혀있구요
    아마도 위암 1-2기인듯 십습니다 병변은 얕으나 림프절전이가 2개 발견됐습니다

    선생님 말씀에 수술직후 휴면상태의 미세잔존암이 활성화될 위험이 있으니
    가만있으면 안됀다 하셨는데 그럼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급한 김에 예의도 못차리고 여쭙숩니다 …
    언듯 생각에 고용량비타민c 맞으면 어떨까 싶어요

    1. manager2018.7.25 PM 19:48

      미세잔존암 관리는 단편적인 한두가지 치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나치료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접근하셔야합니다.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