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에 도움되는 건강보조제 커큐민 2, 상호작용과 용량

커큐민의 효과적인 복용법, 주의가 필요한 경우

심혈관 질환으로 약물을 쓰는 환우께서는 커큐민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Q. 커큐민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약물이 있나요?

 

커큐민의 약물 상호 작용입니다. 암 치료, 관리 중에는 여러 화학 물질이나 약물에 노출됩니다. 성인병을 동반하는 분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런 저런 약을 먹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건강보조제가 평소 먹는 약하고 작용이 일어나면 안 되겠죠. 그래서 약물 상호 작용이 중요합니다. 실험실, 동물 실험에서 보면 커큐민은 혈소판 작용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소염진통제 복용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항응고제, 아스피린의 작용을 증강시켜서 출혈성 경향이 강해질 수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약물을 쓰는 환우께서는 커큐민 복용에 주의가 필요하겠죠.

 

그 외에 혈액순환제로 많이 쓰이는 것이 은행나무 잎 추출물(Ginkgo biloba)입니다. 그리고 마늘을 식용이 아닌 약용으로, 건강보조제로 드시는 분들이 있어요. 전립선 증세 완화제로 쏘팔메토(saw palmetto)를 드시기도 합니다. 커큐민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Cyclophosphamide는 매우 오래된 항암제로, 유방암 치료할 때 많이 씁니다. 항암치료 중인 유방암 환우 분들께서는 내가 쓰는 항암제에 Cyclophosphamide가 들어있지 않은지 한번 살펴봐야 합니다. 커큐민 복용으로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얘기입니다.

 

Q. 커큐민,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커큐민은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아직 정해진 양은 없습니다. 식품첨가물이고 일반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은 특별히 없습니다.

 

임상 시험에서 12mg까지 줘도 아무 부작용이 없었다고 합니다. 최근 임상 시험에서는 500mg 정도에서 유용한 효과가 있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커큐민으로써 500mg입니다.

 

인도는 카레 섭취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평균 섭취하는 양을 조사해보니 강황 가루로 5mg입니다. 커큐민 함유량을 따졌을 때 150~250mg입니다. 따라서 강황 가루를 쓸 때는 한 10mg 정도를 써야 500mg이라는 유효 용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커큐민은 대사가 매우 빠릅니다. 간에서 빨리 대사되기 때문에 후추하고 같이 쓰면 생체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건 듣고 넘기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커큐민, 어떻게 복용해야 효과적인가요?

 

커큐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사하고 같이하면 좋은데, 그중에서도 기름진 음식하고 같이 먹으면 커큐민 흡수율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 생선, 기름, 우유, 아보카도 등과 같이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커큐민은 시중에 강황, 울금 가루로 나온 것이 많습니다. 그건 커큐민 함유량이 10mg 정도 되겠죠.

 

가루가 아닌 커큐민을 추출한 캡슐 형태, 혹은 알약 형태로 나오는 제품이 있습니다. 여기에 한 500mg 정도 들어 있으면 일반 보조제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