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에 도움되는 건강보조제 글루타민 2, 효과와 부작용

항암제 부작용을 예방하는 글루타민

글루타민을 풍부하게 넉넉히 섭취하면 점막염이 많이 좋아지더라는 임상 시험이 있습니다.

 

글루타민, 항암 중 점막염을 예방

 

글루타민은 소화기 점막을 강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암제를 쓰면 항암제 부작용으로 점막염이 옵니다. 입에서 식도, 위, 소장, 대장 등에 모두 점막이 있습니다.

 

장의 표면에 있는 세포가 점막세포입니다. 장의 점막세포는 음식 등에 늘 손상을 받기 때문에 순환 주기도 빠르고 성장이 굉장히 빠릅니다. 다른 점막세포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항암을 하게 되면 점막세포의 손상이 굉장히 심해집니다.

 

입 안에 구내염이 생겨서 입이 아파서 잘 못 먹기도 하고, 위장 점막세포가 손상되면 속이 아프고 소화도 잘 안 됩니다. 대장의 점막세포가 손상되면 설사도 나고 때에 따라서 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새는 장 증후군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막 손상을 받으면 대장 안에 있는 독소가 점막이 깨진 틈을 타고 혈중으로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죠. 따라서 항암 중 생기는 점막염을 막는 데 글루타민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글루타민을 풍부하게 넉넉히 섭취하면 점막염이 많이 좋아지더라는 임상 시험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점막염의 통증이 줄어드니까 진통제 사용도 덜하게 되고, 먹는 것도 웬만큼 먹으니까 영양 상태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글루타민, 말초신경염 예방에 효과적

 

다음은 말초신경염에 대한 것입니다. 항암을 아주 단기간이면 몰라도 3개월 이상 하면 그때부터 서서히 말초신경염이 옵니다. 말초신경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마땅한 수단이 없습니다. 글루타민이 말초신경염의 예방에 상당히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탁솔 계열의 항암제를 쓰는 사람들한테 글루타민을 투여한 그룹과 글루타민을 주지 않은 그룹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글루타민을 투여한 그룹에서 말초신경염 발병률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임상에서는 글루타민을 하루 3번 10mg씩 경구 투여하였습니다.

 

대장암 환자에게는 주로 Oxaliplatin, 백금계 항암제를 사용합니다. 이것 역시 말초신경염을 일으키는 악명 높은 항암제입니다. 그래서 환자들한테 역시 글루타민을 투여해봤더니만 말초신경염이 예방되거나, 발생하더라도 그 강도가 떨어졌다는 연구 논문이 있습니다.

 

글루타민의 안정성과 적정 용량

 

글루타민의 안정성도 매우 중요하겠죠. 간기능, 신장기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조금 주의가 필요하나, 발생 빈도는 밝혀진 게 없습니다. 이 얘기는 큰 부작용이 없다, 드물다는 말입니다.

 

물론 부종, 두통, 발진, 복통, 구역, 구토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정도의 부작용은 거의 모든 약물에 들어가는 부작용입니다. 글루타민에 예민한 체질인 사람한테 해당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제, 글루타민을 어느 정도 써야 할까요?

 

글루타민은 대개 분말 형태로 팝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이라서 근육을 키우는 보디빌더들이 많이 써요. 그래서 글루타민 제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가루 형태가 흔하지만, 가루가 잘 받지 않는 분들을 위해 캡슐 형태도 팝니다. 글루타민 캡슐의 용량은 5g도 있고 10g도 있습니다. 글루타민을 10g씩 하루 3번 정도, 하루에 5~30g 정도 먹습니다. 가루는 물에 타서 먹어도 좋고 간식이나 식사에 섞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글루타민의 약물 상호 작용은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런데 뇌에 전이가 있거나 뇌암이 있는 분들은 항경련제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약물 상호 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지 않는 글루타민

 

항암을 하면 가장 걱정하는 게 ‘건강보조제를 먹으면 항암 효과를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글루타민이 항암제의 약효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또 다른 우려도 있습니다. 글루타민이 성장하는 세포에 중요한 성분이니까 암세포 성장을 촉진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표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이론적으로 암세포만 떼놓고 본다면 글루타민이 암세포 성장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그러나 동물실험이나 임상 연구에서 암을 특별히 더 빨리 성장시킨다는 근거 있는 논문은 없었습니다. 반면 글루타민이 암의 성장을 촉진하지는 않더라는 논문은 다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암 환우 분들은 글루타민이 필요하다면 드십시오. 암이 더 빨리 자랄까 봐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