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염증] 늘어나는 신장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발견 늦으면 치료 어려운 신장암, 조기검진 조기발견만이 치료의 길

신장암에 특히 잘 듣는 표적치료제가 있긴 하지만 진행된 암에서는 완치 확률이 떨어집니다. 신장은 건강검진 할 때 복부초음파검사를 하면 쉽게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소변검사로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외래에서 신장암 환자들을 매우 자주 봅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신장암 환자가 많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는 수준입니다. 신장암, 방광암이 옛날보다 매우 많아진 느낌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다른 암과는 또 다릅니다.

 

항암제나 방사선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신장암

 

신장은 해부학적으로 신체 저 깊은 곳에 있으므로 별로 불편함을 못 느낍니다. 신장 이상은 빨리 발견만 되면 쉽게 또 치료되는데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된 신장암은 아주 난치입니다.

 

항암제나 방사선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습니다. 신장암에 특히 잘 듣는 표적치료제가 몇 가지 있긴 하지만 진행된 암에서는 완치 확률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신장은 우리가 건강검진 할 때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하면 쉽게 모양을 볼 수가 있습니다. 소변검사로는 잘 안 드러납니다.

 

요약하자면 신장암이 많이 늘어간다, 특히 40~50대 젊은 남성에게 많다, 남자가 2배 정도 발병이 많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할 때 복부초음파를 꼭 해서 초기에 발견했으면 좋겠습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잘못된 먹거리가 신장암 증가의 원인일 것으로 생각돼

 

그럼 신장암이 왜 이렇게 많이 늘어났느냐. 신장암의 원인에는 아직 명확한 답이 없습니다. 대개 흡연, 담배 피우는 사람한테 조금 더 많다고 합니다.

 

담배 연기에 들어있는 발암물질들이 폐를 통해서 흡수되고 흡수된 것들이 피를 타고 돌다가 신장으로 배설되는 과정 중에 신장에 손상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혈압 높은 사람들한테 더 잘 생긴다고 합니다. 또 고기를 많이 먹는 사람에게 더 잘 생긴다고 하지만 여전히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사견이기는 하지만, 아마도 환경오염하고 관계가 아주 많을 거로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것, 숨으로 들이마시는 것, 음료수며 음식이며, 이렇게 들어간 물질 중 상당수가 신장을 통해서 배설됩니다.

 

건강검진 시 반드시 복부초음파검사 함께 하길

 

환경오염으로 인한 물질들이 우리가 의식 못 하고 섭취하는 물질들이 수천 가지가 넘을 겁니다. 그런 것들이 신장암 발병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거라 생각됩니다.

 

평소에 바른 먹거리를 골라서 먹는 지혜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또 하나는 건강검진 할 때 복부초음파를 추가로 하면 신장암은 국가에서 하는 암 검진에 아직 포함이 안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검진 때 같이 하면 조기에 아주 쉽게 발견이 되고 조기 발견, 조기 치료만이 가장 쉬운 길이다, 이렇게 정리를 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