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과 흉선 2 – 다양한 역할을 하는 T세포

흉선 발육 제대로 안 되면 T세포 및 면역기능에 큰 문제 생겨

T세포는 면역기능의 일축을 담당합니다. T세포는 흉선에서 만들어집니다. 흉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그만큼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면역세포 중 T세포에는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억 T세포, 살해 T세포, 도움 T세포, 조절 T세포입니다.

 

T세포의 세부 종류 및 역할 – 기억 T세포, 살해 T세포, 도움 T세포, 조절 T세포

 

기억 T세포는 그야말로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은 외부에서 세균이 들어오면 그 세균이 나쁜 것인지 좋은 것인지, 얼마나 독한지, 어떤 성질을 가졌는지를 모두 기억합니다. T세포가 이를 기억하는 역할을 합니다.

 

살해 T세포는 세균을 직접 잡아먹거나 구멍을 내서 파괴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흔히 NK세포라고 부르는 돌격대원입니다. 도움 T세포는 다른 세포들이 일을 잘하도록 돕습니다.

 

면역억제 명령을 가진 조절 T세포의 중요성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s)의 역할이 신기합니다. 조절 T세포는 면역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지휘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급성으로 세균이 들어오면 면역세포가 모여서 세균을 선별합니다. 그다음에는 철수를 해야 합니다. 이때 조절 T세포가 면역세포들에 철수 명령을 내립니다. 어떻게 보면 면역억제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몸에 만성염증이 생기면 면역세포들이 계속해서 기능해야 합니다. 그런데 도저히 대항할 수 없어지면 조절 T세포가 오히려 면역억제 명령을 내립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암에서도 마찬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조절 T세포가 억제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암 환자들의 면역저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듯 면역은 매우 복잡하며 완벽한 조화를 가진 시스템입니다. 면역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T세포입니다.

 

이 T세포가 바로 흉선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어린 나이에 흉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흉선 발육에 문제가 있으면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감염이 되어도 제대로 방어할 능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흉선 발육 제대로 안 되면 면역기능에 큰 문제 생겨

 

흉선은 사춘기에 크기가 가장 큽니다. 사춘기가 지나면 우리 면역이 거의 완벽한 성숙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춘기 이후에는 흉선이 점차 쇠퇴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기능을 하는 흉선에 암 등 질환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성인이 되어 과거에 경험해보지 못한 병원체를 만났을 때 대책을 만들어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흉선은 우리 면역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흉선에 대해 들을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생소한 장기인 흉선, 그리고 그와 관련된 면역에 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먼저 이 내용을 알면 암과 면역치료에 대한 설명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흉선은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전체영상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