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완전정복] 폐암의 치료와 수술 2

폐암 수술의 종류와 특징

병원에서 폐절제술을 한다, 폐엽 절제술을 한다고 하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폐암 수술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폐는 주기관지가 좌우로 나뉩니다. 폐의 우측은 세 부분으로 나뉘고, 좌측은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폐암 수술의 종류

 

한쪽 폐 전체를 잘라내는 전폐 절제술이라 합니다. 기관지가 나뉜 부분을 ‘엽’이라 하는데, 폐엽 단위로 잘라내는 것을 폐엽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구역 절제술(분절 절제술)이란, 구역 단위로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쐐기 절제술은 더 적은 범위만 잘라냅니다.

 

각 폐암 수술의 특징

 

실제로 한쪽 폐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은 가급적 피합니다. 왜냐면 호흡 기능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폐엽 절제술을 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호흡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으면 구역 절제술을 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폐 기능이 많이 떨어졌을 때는 일부만 쐐기 절제술을 합니다.

 

소매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가령 환자가 호흡 기능이 많이 떨어져서 폐 전체를 다 절제하면 생존하기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암 침범 부위만 잘라내고 기관지를 잘라 다시 연결하는 수술을 하는데, 특별한 경우입니다. 이처럼 우리 의료진은 환자의 쾌유, 완치를 위해 생각을 많이 하고 끊임없이 개발합니다.

 

기타 폐암 수술과 치료

 

보통의 암은 타 장기에 전이가 있는 4기 암의 경우에는 수술을 거의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폐암의 경우에는 뇌, 혹은 부신에 전이가 있되 폐에만 암이 있을 때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뇌와 부신은 방사선으로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주파 열 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가느다란 금속 바늘을 폐암 부위에 집어넣어 고주파 전기를 흘리면 고온에 의해서 암이 타게 됩니다.

 

이 치료는 환자의 나이가 많거나 수술을 견디기 힘든 경우, 폐의 기능이 많이 망가졌을 경우에 시행합니다. 흉곽 가까이에 있는 암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암이 바깥쪽에 있을 때는 바늘을 넣어서 시행하나 흔하지는 않습니다.

 

폐암 수술에 대해 한번 알아봤습니다. 병원에서 가령 폐절제술을 한다, 폐엽 절제술을 한다고 하면 어떤 것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폐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