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완전정복, 위암의 종류와 위험인자 1

위 점막을 자극하는 위암의 위험인자

장아찌, 젓갈류 등 염장 음식을 먹으면 실제로 위에 주는 영향은 훨씬 더 큽니다.

 

위암 대부분은 ‘선암’

 

위암의 종류와 위험인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암의 95%는 선암(Adenocarcinoma)입니다. 병원에서 따로 림프암이나 칼시노이드라고 얘기하지 않았다면 선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암은 위 점막상피에서 생기는 암입니다.

 

위 조직이 많은데, 위 점막에 암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로 들어간 음식이 소화되면서 점막을 계속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위암의 위험인자

 

위암은 여자보다 남자한테서 조금 더 많이 발생합니다. 남자한테만 생긴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인종은 히스패닉, 아프리카인, 미국 인디언 원주민, 그리고 아시아 사람에게서 위암이 잘 생깁니다. 백인은 위암이 생기긴 해도 발병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리적으로 아시아에 많습니다. 유럽에도 많은데, 주로 남동쪽으로 이탈리아 등에 많은 편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것은 헬리코박터 감염입니다. 헬리코박터 감염은 위암의 위험인자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굉장히 오래된 교과서에서 그렇고, 지금은 헬리코박터가 암의 원인으로 분류된 상황입니다.

 

다음은 음식입니다. 위는 외부에서 들어온 이물질을 끊임없이 소화하는 과정에서 계속 자극을 받습니다. 그런데 음식의 종류에 따라서 암이 훨씬 더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위암을 유발하는 음식은 첫째, 그을린 음식입니다. 훈제 생선, 훈제 고기, 탄 고기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들어가면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둘째, 소금에 절인 음식입니다. 소금에 절인 생선이나 고기, 야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청양고추를 먹으면 속이 화끈거리고 쓰리지만, 암이라는 차원에서 볼 때는 그렇게까지 해롭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장아찌, 젓갈류 등 염장 음식을 먹으면 실제로 위에 주는 영향은 훨씬 더 큽니다.

 

셋째, 가공된 음식입니다. 가공된 음식에는 아질산염, 질산염 등이 많습니다.

 

위암의 위험인자, 다음은 흡연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나 기타 발암물질이 폐로만 들어가는 게 아니라 침에 녹아서 위로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만성 과체중도 위험인자입니다. 만성 과체중이라는 건 결국 많이 먹는다는 뜻입니다. 많은 음식을 밥통에 집어넣으면 밥통이 몸살을 하게 마련입니다. 그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점막이 자극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위 수술 병력입니다. 옛날에는 위궤양 때문에 수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분들한테 암이 더 잘 생깁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를 많이 잘라내서 위에서 위산이 안 나오기 때문입니다. 위산은 굉장히 강산입니다. 그런데 위를 잘라내면 산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세균이 살게 되고, 세균이 음식물을 부패시켜서 발암물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위암의 위험인자 중 재미있는 것은 혈액형 A형입니다. 왜 그런지 아직 원인은 모릅니다. 그런데 통계로 보면 위암 환자 중에 A형 혈액형을 가진 환자분의 분포가 좀 높습니다.

 

이 밖에도 악성 빈혈, 기타 위암 가족력이 있는 유전성 질환도 위암의 위험인자에 해당합니다.

 

 

위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