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치료와 수술, 복잡해도 물러서지 마십시오
수술이 가능하다는 얘기는 완치 가능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수술과 치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셔야 합니다.
수술, 치료가 복잡한 간문부 담도암, 간외 담도암
간문부는 간 입구를 말합니다. 간문부는 죄우에서 담관이 모여서 총담수관으로 이어지는 모양입니다. 간문부에 암이 생기는 경우는 60% 정도 됩니다. 간문부 담도암이 어떤 형태로 있느냐에 따라서 굉장히 복잡한데, 암이 얼마나 침범했는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담도 좌우로 갈리는 부분 아래에만 암이 있는 경우, 좌우로 약간씩 암이 파고들어 간 경우, 우측만 많이 파고들어 간 경우, 좌측만 많이 파고들어 간 경우, 좌우를 깊게 파고들어 간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문부 담도암은 암이 얼마나 침범했느냐에 따라서 변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므로 암 환자,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자 맞춤형으로 할 수밖에 없는 것이 간문부 담도암 수술입니다. 환우 여러분께서는 이 부위에 생긴 암이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간외 담도암 수술입니다. 간 바깥에 암이 생기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간암이나 간문부보다는 단순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외 담도암은 총수담관이 췌장을 지나가기 때문에 복잡합니다.
따라서 간외 담도암의 경우에는 췌장 수술을 같이 해야 합니다. 이 수술은 췌장 두부암 수술과 거의 동일한 광범위 절제를 해야 하는 수술이 되겠습니다. 결국은 수술이 복잡하고 광범위한 수술이 됩니다.
담도암 수술의 위험과 부작용
담도암 수술,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위험과 부작용이 따릅니다.
환자의 수술 범위가 어느 정도 크냐? 어떤 부위를 수술했느냐? 환자의 전신 상태가 어떠냐? 남아 있는 간의 기능 상태가 어떠냐? 이러한 요소에 따라 위험과 부작용이 많이 달라집니다.
가장 위험한 문제는 담즙의 누출입니다. 담즙은 강력한 소화액입니다. 만약 답즙이 새게 되면 복강 안으로 들어가서 소장, 대장의 장막을 소화시키면 보통 큰일이 아닙니다. 그것이 가장 큰 위험부담입니다.
그 외 부작용으로는 남은 간 기능이 제대로 안 돌아오는 간기능 부전과 감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겁을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암 치료에서 완치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수술이 유일한 수단입니다. 예외가 있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수술이 불가능한 암은 완치가 어렵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수술이 가능하다는 얘기는 완치 가능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수술과 치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셔야 합니다. 암을 극복하려는 도전적인 마음과 각오가 가장 중요합니다. 담도암 수술과 치료, 절대 물러서지 마시라고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