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의 표적치료 연구,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중
담도암은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유전자 변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머지않아 여러 가지 표적치료가 많이 나올 거로 생각합니다.
담도암의 치료, 표적치료와 완화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유전적 변형이 매우 다양한 담도암
담도암의 표적치료는 아직 환자들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만,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간 내 담도, 유문부 담도, 총수담관의 담도, 담낭 등 모두 담도에 암이 생긴 건 맞습니다. 그런데 유전자가 어떤 식으로 손상을 받느냐를 검사해보니까 차이가 크게 났다고 합니다. 똑같은 담도에서 암이 생겼지만, 매우 다양한 유전자 변형이 생겼다고 합니다.
따라서 담도암은 담도라는 동일한 관에서 암이 생기지만, 유전적 변형에 따라 다 다른 암으로 봅니다. 다시 말해 담도암 표적치료의 연구방향은 간내 담도, 유문부 담도, 총수담관의 담도, 담낭에 생기는 암을 다 다른 병으로 보는 쪽으로 가고 있습니다.
머잖아 만나볼 수 있는 담도암 표적치료제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간내 담도암에 FGFR이라는 유전자 손상에 대한 표적치료가 우리 피부에 닿게 가까이 와 있습니다.
FGFR(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s)을 차단하는 표적치료제가 아직 국내에 들어와 있지 않지만, 곧 들어올 예정입니다. 이 표적치료제로 임상을 진행해보니까 간내 담도암에서 아주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담도암은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유전자 변이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머지않아 여러 가지 표적치료가 많이 나올 거로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폐암의 표적치료가 굉장히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담도암 표적치료도 매우 활발하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우리가 힘들더라도 버티고 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담도암의 완화치료, 적극적인 치료의 중요성
담도암의 완화치료입니다. 결국 담도암은 암이 크지는 않지만 담도를 막게 되면 황달로 인해서 간이 망가지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지금은 내시경 기술이 정말 발달해서 웬만한 데는 스텐트를 넣어서 담도가 막히지 않도록, 담즙이 흘러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텐트가 막히더라도 다시 교체하는 내시경 기술이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이처럼 완화치료가 환자의 생명 연장을 하는데 굉장히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첫째, 담도암에서 수술할 수 있으면 수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병원, 표준치료 이외에 보완 치료를 꼭 해서 재발을 막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두 번째, 수술이 불가능하더라도 우리가 항암치료 등 치료를 열심히 하고 버텨나가면 머잖은 장래에 표적치료, 면역치료가 많이 나와서 우리 치료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환우 여러분, 항상 희망을 가지시라고 부탁드리겠습니다.
담도암칼럼더보기
안녕하세요. 선생님 담도암관련하여 좋은영상과 유익한정보 잘 보고있습니다.
저희 아버지 담도암 관련하여 문의드리고싶어 댓글 작성합니다.
만 59세 담도암 1기 판정 수술 중 전이 발견
PET-CT, CT, MRI 영상판독결과 1기를 판정받았고, 간 외 담도에만 암세포 확인
수술 중 담도 아래, 췌장, 십이지장 암 전이 발견 -> 절제
추가로 간내 암 전이 발견, 좌간은 전이가 없지만, 우간에 담도를 통한 간내 담도 암 전이
선천적으로 우간이 큰 아버지 결국 우간은 절제하지 못하고, 소장을 끌어올려 장기 연결 후 수술 끝
현재 회복중입니다.
이러한 경우 어떤 치료방법있는지, 재발, 전이 위험성 그리고 완치는 가능한지 많은것이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예후가 많이 안좋은 암으로 설명 들었는데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