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완전정복] 식도암의 종류와 통계

식도암, 60세 남성에게 잘 나타나는 암

식도암은 다른 암과 달리 치료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식도암의 분류

 

식도에 생기는 암의 종류입니다.

 

식도는 목에서부터 배까지 이어지므로 식도암은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분류합니다. 경부식도암, 흉부식도암, 위·식도 연결 부위에 생기는 암으로 나눕니다. 요즘은 위·식도 연결 부위에 식도암이 상당히 많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식도암은 편평상피세포암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식도 점막을 덮고 있는 세포가 얇고 납작한 세포이고, 거기서 암이 생기기 때문에 편평상피세포암이라고 합니다. 일부 선암이 있지만,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 외에 육종이나 림프종, 흑색종도 생기긴 하지만 빈도가 높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반 환우분께서는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통계로 본 식도암

 

식도암의 통계를 보면 2017년도에는 2,500건이 안 됩니다. 전체 암 발병률로 따지면 1.1%로 1% 조금 넘는 정도입니다. 식도암의 발병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식도암은 다른 암과 달리 치료가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식도암이 관심의 대상일 수도 있습니다. 식도암을 성비로 보자면 남자가 월등하게 많습니다. 왜 그런지 모르지만 남:녀 = 9.2:1로, 대부분 남자입니다.

 

식도암은 편평상피세포암이 90%가 넘습니다. 식도암이라고 하면 특별하지 않은 한 편평상피세포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선암은 2.4% 정도입니다. 그러나 선암이 현대인에게 급속도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식도암을 나이로 보면 대부분 60대가 35.3%, 70대가 30%입니다. 식도암은 60세 넘은 남자에게 잘 생기는 암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