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만 타입 1~4 형으로 나뉘는 위암은 특징과 예후도 달라
위암이 있을 때 보만 타입으로 어느 형에 속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형, 4형일 경우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재발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암은 발병률이 높아 주변에 위암 환자가 많습니다.
위암은 늦게 발견되기 때문에 예후가 좋지 않은 것
부위에 따라 저부, 체부, 분문부, 괄약부, 등으로 나뉘는 위는 가장 중요한 장기중 하나로 식도와 십이지장을 잇는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위는 몸으로 들어온 음식을 잘게 자르고 반죽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층이 두껍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암이 생겨도 다른 장기처럼 전이가 빠르지는 않습니다. 다만 우리가 발견을 늦게 해서 예후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예후도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위암에는 보만이라는 의사가 분류한 방식에 따라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만 타입 1형은 융기형으로, 암이 주로 덩어리를 만듭니다. 보만 타입 2형은 덩어리와 함께 중간에 큰 궤양이 있습니다.
보만 타입 1형과 2형은 비교적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3형에 이르면 궤양의 범위가 광범위하며 바깥으로 돌출되기보다는 안쪽으로 파고듭니다. 이것을 궤양침윤형이라고 부르는데 보만 타입 3형은 전이가 비교적 빨리 일어납니다.
보만 타입 4형은 요즘 발병이 늘고 있는 미만성입니다. 미만성은 궤양이 없고 자세히 보지 않으면 구분이 어렵습니다. 점막 밑에서 퍼져나가는 성질을 가진 것이 4형의 특징입니다.
위암 보만 타입 3·4형일 때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재발 방지에 힘써야
1형, 2형처럼 암이 국소적으로 몰려 있으면 치료가 비교적 쉽습니다. 점막층과 근육층이 깨끗해서 수술하면 치료가 잘 됩니다.
그런데 3형과 4형은 전이도 빠르고 재발률도 높습니다. 3형은 밑으로 침투가 되어서 빠른 시간 내에 바깥으로 뚫고 나갑니다. 4형은 궤양도 없고 거의 정상 점막으로 덮여있으면서 밑으로 거대한 암이 퍼져나가는 양상을 띱니다.
그러므로 위암이 있을 때 보만 타입으로 어느 형에 속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형, 4형일 경우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해서 재발을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위암 치료전략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