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검사는 간 속, 담도, 담낭을 살펴볼 수 있는 복부 초음파검사가 효과적입니다
복부 초음파검사를 꼭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초음파검사는 매우 간편하며, 방사선 노출 문제가 있는 CT검사와 달리 몸에 전혀 해가 없는 검사입니다.
담도암은 증세가 거의 없어 병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총수 담관 부위가 막히면 증세가 조금 빨리 나타나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건강검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초음파검사, 담도암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담도암을 진단하기 위해서 가장 흔하게 실시되는 검사는 생화학검사, 혈액검사입니다. 담도 쪽에 암이 생기면 담즙배설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담즙배설과 관련된 검사수치가 특징적으로 높아집니다. 또 종양지표 CA19-9라는 수치가 높게 나타난 경우 담도암을 의심합니다.
그 다음 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어떤 덩어리가 보이는지 검사합니다. 보일 경우 CT촬영을 실시하며 다른 부위로 번져있는지를 보기 위해 PET검사를 실시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조직검사를 해야 담도암 확진이 됩니다.
담도암의 진단과 관련하여 강조하고 싶은 것은 초음파검사입니다. 보통 건강검진 등으로 2년에 한 번 암 검진을 하는데 건강검진에는 초음파검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초음파검사는 비급여 항목이라 검사를 받으려면 추가 경비가 발생합니다.
초음파검사는 간편하며 인체에 무해한 방법으로 담도, 담낭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복부 초음파검사는 꼭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초음파검사는 다른 간 기능검사와 달리 비용 부담이 꽤 큽니다. 그래서 보통 복부에 불편한 느낌이 있는 환자들이 비용 때문에 초음파검사를 권해도 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 속, 담도, 담낭을 살펴보기 위해 초음파검사보다 효과적인 검사는 없습니다. 초음파검사는 매우 간편하며, 방사선 노출 문제가 있는 CT검사와 달리 몸에 전혀 해가 없는 검사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서 검사비용이 발생할 뿐, 비교적 검사비가 저렴한 편이므로 복부 초음파검사를 반드시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담도암은 증세가 없기 때문에 매우 늦게 진단되는 편입니다. 복부 초음파검사는 필수적으로 받으셔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