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암의 원인 – 류영석 원장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뇌암, 방사선, 바이러스, 전자파 등이 원인일 수 있어

뇌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것은 뇌 안의 뇌암 유전자가 활성화하면 생긴다는 것입니다.

 

 

뇌에도 암이 생깁니다. 뇌암에는 원발성 뇌암과 전이성 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다른 기관에서 뇌로 암이 옮겨지는 전이성 뇌암과 뇌에서 생기는 원발성 뇌암

 

여기서 전이성이라는 것은 다른 기관에 생긴 암이 뇌로 옮겨지는 것입니다. 특히, 폐암이나 유방암 때문에 전이성 암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유방암이나 폐암 투병을 하는 환자들은 뇌암의 문제를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원발성 뇌암은 다른 장기에서 생기는 전이성 암과는 조금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뇌가 아닌 다른 장기에 있는 세포는 끊임없이 순환합니다. 특히, 위나 소화기를 예를 들면, 점막 세포가 오래되면 탈락하고 밑의 기관에서 새로운 세포가 살아옵니다.

 

세포는 상당히 빠르게 순환을 합니다. 그 세포가 새로 만들어지는 중에 잘못된 세포가 살아남는 것이 바로 암입니다. 보통 뇌가 아닌 다른 장기에서는 이렇게 암이 생깁니다.

 

반면에 뇌는 세포가 한 번 생기면 순환이 되지를 않습니다. 세포가 순환하지 않고 계속 있는데 암이 생깁니다. 다른 기관과는 세포의 성질이 완전히 다릅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뇌암을 특이하게 생각을 해서 연구를 많이 했었습니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뇌암의 원인

 

하지만 아직은 뇌암의 원인을 찾은 연구가 없습니다. 유전자 분석을 해 보니 원발성 뇌암과 관련된 암 유전자가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유전자들이 맞는지 가족력을 조사했는데 가족력이 없었습니다.

 

만약 유전자가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면 가족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뇌암은 가족력이 없는 암 유전자가 뇌에 존재합니다.

확실한 건 어떤 이유로 뇌암 유전자가 활성화되면 생긴다는 것

 

뇌암 유전자는 뇌에 있다가 어떤 자극 때문에 활성화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이런 유전자를 억제하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이런 종양 억제 유전자가 비활성화되면 어떤 자극 때문에 암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언제 뇌암 유전자가 활성화하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능성이 많은 것은 첫째로 방사선입니다. 방사선은 유전자가 활성화하고 비활성화하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바이러스 가능성도 있어

 

다음으로 바이러스가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화학물질은 뇌로 잘 들어가지 않지만, 일단 들어가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외상이나 어떤 충격 때문에 생기는 염증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자파는 아직도 논란의 대상입니다. 일단은 과학적 연구에서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뇌암을 일으키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WHO는 전자파를 2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급 발암물질이라면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므로 경계해야 하는 물질입니다. 휴대전화를 귀에 가깝게 붙이고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지양해야 합니다.

 

뇌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확실한 것은 뇌 안의 뇌암 유전자가 활성화하면 생긴다는 것입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최민석2019.8.18 PM 14:57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저는 2019.08.15일 밤 11시경 맥주병(새것)으로 머리를 맞고 응급실에 실려간 후
    16일 아침 6시경 집에 귀가하여 휴식 중 16일 저녁 8시경 부터 머리가 너무 어지럽고 구역질을 하여
    다시 응급실 내원하였다가 뇌종양이 의심된다고 진단받은 환자입니다.
    이전에는 이런 증상이 없었는데 저 같은경우 외부충격에 의한 발병이 주된 원인으로 봐도 되는것인지요..?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