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원인은 아니지만, 염증 있으면 진행 빨라지는 것
염증이 있으면 만성질환들이 훨씬 더 빨리 진행하고 나빠진다, 이렇게 이해를 해야 되겠습니다.
이 주제는 상당히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염증은 암의 발생과 진행에 중요한 조력자가 된다, 도움을 준다, 이렇게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염증은 암의 진행과 전이에 도움 주지만 암을 발생시키진 않아
염증이 있다고 해서 그 자리에 암이 생기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염증이 있는 상태에서 유전자 변이가 잘 일어납니다. 염증이 있는 자리에서 정상조직보다는 암이 생길 수 있는, 유전자 변이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 이렇게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암하고 염증하고 굉장히 중요한 관계가 있습니다. 암의 발생뿐만이 아니라 암이 그 자리에 깊이 뿌리내리고 자리 잡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위 조직으로 뻗어나가는 데에도, 커나가는 데에도 염증의 도움이 필수적입니다. 전이에 대해서도 염증이 필수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모든 만성질환은 만성 염증으로 인해 악화하는 것
지금 암과 염증을 이야기하는 건 주로 만성 염증 이야기입니다. 급성하고는 조금 다릅니다. 그런데 그런 만성 염증들이 실제로 우리 옛말 혹은 한의서적에는 염증은 만병의 근원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암뿐만이 아니라 모든 종류의 만성질환은 만성 염증과 관계가 있습니다.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자가면역질환, 이런 모든 것들이 다 염증하고 관련이 있습니다. 염증이 있으면 만성질환들이 훨씬 더 빨리 진행하고 나빠진다, 이렇게 이해를 해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