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조기발견을 위해 비용 들더라도 하복부 초음파 정기검진 받길
난소암은 초기에 증세가 거의 없는데 초기에 발견이 되어야만 예후가 좋습니다. 정기검진을 받을 때 난소암 조기진단을 위해서 반드시 골반 내 초음파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난소암 환자들을 상당히 자주 봅니다. 많이 늘었다는 거죠. 지금 난소암도 유방암처럼 비슷한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발생의 경향이 계속 급속도로 증가를 합니다.
난소 특성상 복강 내 전이 빨라
2011년도와 2016년도 통계를 비교하면 거의 40% 정도 늘었고, 젊은 사람들한테서 발병률이 많이 증가합니다.
그런데 똑같은 여성 암이지만 유방암은 환자 숫자가 상당히 많고 그래서 신약이나 치료 방법들이 상당히 빨리 발전을 하고 있지만, 난소암은 어떻게 보면 상대적으로 환자 수가 적기 때문에 치료방법이 상당히 개선이 늦습니다.
그리고 보험 적용도 상당히 늦어서 때에 따라서는 비급여, 혁신 신약 이런 거 때문에 거의 한 달에 천만 원 이상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실제로 난소암은 유방암보다 진단 시기가 늦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대개 한 70%가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 진단이 됩니다.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는 조기 진단보다는 진행성이다, 그렇게 얘기를 드릴 수가 있고요. 그 다음에 난소암은 다른 거에 비해서 복강 내에 자유로운 움직이는 장기이기 때문에 복강 내 여기저기 빨리 전이가 갑니다.
골반 초음파 검사 반드시 시행하길
그런데, 그런 면에서는 유방암보다는 훨씬 더 치료가 어려운 악질적인 암인데도 불구하고 신약이나 치료 방법 등이 상당히 늦습니다.
그래서 제가 꼭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가 부인과 정기검진을 하면 대개 자궁경부암에 대해 검사를 하게 되고 부인과 의사가 진료, 진찰을 하게 되겠죠.
그런데 자궁경부암은 어떤 면에서는 발병 빈도가 상당히 줄어드는 편입니다. 정기검진을 물론 해야 하지만, 정기검진할 때 하복부 초음파 검사를 꼭 하시라고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초음파 검사가 의료보험에 적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료비가 비싸므로 선뜻 응하는 것보다 되도록 문제 없는데, 이러고 피하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난소암은 초기에 증세가 거의 없고 초기에 발견이 되어야만 예후가 좋으므로 꼭 정기검진 때 난소암을 조기진단을 위해서 골반에 초음파 검사를 꼭 하셔라, 이렇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난소암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