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에 멍청한 인공지능 의사 왓슨?, 활용도가 달라

닥터 왓슨, 어려운 결정 앞에서 대안 제시해주는 역할로 활용 가능

닥터 왓슨의 의견이 의료진과 56%밖에 일치하지 않다고 해서 단번에 ‘멍청하다’고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의견일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닥터 왓슨을 포함한 모든 치료옵션, 무기는 우리가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알파고 등장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우리의 기대가 더욱 커졌습니다.

 

인공지능 의사 활용, 우리에게 달린 문제

 

저 역시 기대가 큽니다. 10년 정도만 지나면 인공지능이 암 치료에 획기적인 방향으로 접근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암을 아주 우습게 치료할 수 있게 될 날도 올지 모른다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닥터 왓슨이 인공지능 의사로서 맹활약 중인데요. 닥터 왓슨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어떤 신문기사를 보니 ‘인공지능 의사 왓슨이 멍청하다’ 이런 내용이 실려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는 기대가 너무 컸던 탓에 나온 의견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든 무기도 그렇고 지식도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사용하느냐, 입니다. 무기나 지식을 우리가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공지능 닥터 왓슨은 아직은 조력자 역할 정도만 할 수 있습니다. 중증 암, 암이 아주 많이 진행된 상태에 있는 환자를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안을 제시하는 훌륭한 조력자로 활용 가능

 

환자나 의사가 더 이상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는 상황 또는 치료가 몹시 어려워 보이는 상황에서 닥터 왓슨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닥터 왓슨이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길을 제시하도록 우리가 제대로 활용한다면 암 치료의 훌륭한 조력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닥터 왓슨의 의견이 의료진과 56%밖에 일치하지 않다고 해서 단번에 ‘멍청하다’고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의견 일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닥터 왓슨을 포함한 모든 치료옵션, 무기는 우리가 적절하게 사용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저는 닥터 왓슨이 가치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말 어려운 결정을 앞두고 있는 순간, 한 번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 닥터 왓슨에게 모든 연구 자료, 논문, 지식, 임상실험 정보가 입력된 상태입니다.

 

그 정보를 모두 입력시킨 결과 나온 것이 닥터 왓슨의 의견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암을 전공한 의사들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암과 암 치료 부분은 발전이 아주 빠릅니다. 정보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 모든 정보를 물리적으로 소화해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의료진에게 필요한 정보만 습득하는 단계에 와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닥터 왓슨이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을 수가 있습니다.

 

더 발전하면 개인차 고려한 맞춤형 치료법 줄 수도

 

그렇기 때문에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는 현실 속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의료 인공지능이 더 발전한다면 인공지능 스스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대도 곧 올 것입니다.
.
모든 병이 그렇지만, 특히 암과 같은 난치병은 개인차가 매우 큽니다. 지금까지 우리 인간은 기계적으로 치료를 해왔습니다. 모든 인간이 똑같다는 전제하에 치료방법을 만들어왔다는 뜻입니다.

 

인공지능이 지금보다 더 발전하면 개인차를 고려한 치료방법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각 환자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치료비법을 인공지능이 알려줄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그날을 기대하며 우리 모두 투병에 힘을 냅시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