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치료 및 표적치료제, 내시경 수술 등 폐암의 치료
저는 앞으로 폐암의 5년 생존율이 크게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표적치료제는 물론 면역항암제도 등장하여 치료성적을 높이고 있습니다.
폐암의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폐암은 표적치료제가 매우 다양해
폐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암입니다. 그러나 암치료 방법은 다른 암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표준치료로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가 있습니다.
폐암 치료에 있어 독특한 점 하나가 있다면 표적치료제인데요. 폐암의 표적치료제가 엄청나게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지금도 계속 새로운 표적치료제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폐암의 치료 성적이 워낙 나쁘기 때문일 텐데요. 그래서 우리의 의학적 역량이 폐로 많이 집중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폐암의 5년 생존율이 크게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표적치료제는 물론 면역항암제도 등장하여 치료성적을 높이고 있습니다.
내시경 수술도 크게 발전된 상황
폐암도 역시 치료방법 중 수술이 가장 우선시됩니다. 초기 암에서는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완치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술 없이는 완치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다른 암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원발부위의 암을 없애지 않고 다른 치료로 암을 없애기는 어려운 것이죠.
폐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요소 하나는 폐기능입니다. 폐는 호흡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우리 몸에 산소가 공급되기 위한 첫 관문이기도 합니다.
해수병이나 만성폐쇄성 폐질환이 있으면 공기가 몸 깊숙이 들어오기 어렵습니다. 그런 사람이 폐 일부를 절제한다면 그것이 암보다 더 심한 장애를 줄 것입니다. 그래서 폐암 수술에 있어서는 폐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폐암 수술은 거의 개흉이었습니다. 가슴을 열고 수술을 하는 것인데요. 지금은 내시경 수술을 아주 많이 합니다. 제가 처음 영상을 만들던 10년 전만 해도, 내시경 수술을 경계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장비와 기술이 크게 나아졌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의사들의 손재주가 참 좋습니다. 내시경 수술에 있어서만큼은 우리나라가 단연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내시경 수술이 가능하면 하라고 권합니다. 내시경 수술을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폐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