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휴면현상 2 – 암세포의 휴면과 항암제의 한계

암세포의 휴면, 항암제 이외의 치료가 필요한 이유

항암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세포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항암제 이외의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암세포, 모든 세포가 동일하게 활동하지 않아

 

암세포의 휴면은 몇 가지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암 덩어리 안에 있는 암세포 수가 새로 만들어지는 것과 죽어 없어지는 것이 동일한 숫자로 균형을 맞출 때입니다.

일정한 세포는 사멸하고, 사멸한 만큼의 세포가 만들어지면 암 덩어리는 항상 똑같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런데 암세포 안의 모든 세포가 동일하게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암 덩어리 안에는 상당히 많은 수의 암세포가 있지만, 그 성격이 다 다릅니다. 개별 암세포 중에서도 활동하는 것도 있고 쉬는 것도 있습니다.

 

항암제, 휴면상태인 암세포는 공격할 수 없어

 

암세포의 휴면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휴면 암세포나 휴면 암은 성장 속도가 늦기 때문에 항암제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술 이외의 치료인 항암제, 방사선, 표적치료 등은 빨리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의 대상으로 삼습니다. 그러므로 암세포가 분열하지 않고 정지 상태에 있으면 항암제가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이처럼 항암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세포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항암제 이외의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가령 온열치료 같은 물리적인 방법을 추가해야 합니다. 또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여 암을 고립시켜서 서서히 말려 죽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학병원 치료만으로 암을 정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암의 휴면 현상에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표준치료 이외에 추가적인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표준치료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대학병원 표준치료, 만능은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하십시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