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만성염증, 암 투병의 기본은 만성염증 관리

암의 진행과 전이에 관여하는 만성염증

만성염증의 강도가 높으면 그만큼 암의 진행과 전이가 빠릅니다. 그래서 만성염증을 관리하는 일이 암 투병의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성염증과 급성염증의 차이

 

오늘은 만성염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성염증에 대해서 따로 말씀드리는 이유는 제가 볼 때 암 투병하고 있는 환우분들이 가장 기초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만성염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 중에 만성염증과 급성염증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염증은 급성염증입니다. 급성염증은 감기에 걸리거나, 다쳐서 세균이 들어오는 창상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이 더 퍼져나가는 것을 방어하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성염증은 똑같은 우리 인체의 방어기전인데,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자기 자신에게 염증이 있는지, 없는지를 전혀 모르는 거죠. 이 상태에서 굉장히 오랫동안 지속이 되는 것이 바로 만성염증입니다.

 

모든 병의 근원인 만성염증

 

만성염증은 왜 중요할까요?

 

대개 급성염증의 경우에는 첫째로 아픕니다. 두 번째는 벌겋게 발적이 됩니다. 세 번째는 막 부어오릅니다. 이것은 우리가 보고 느끼는 거지만, 그 안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면역세포들이 그쪽으로 몰려들기도 하지만,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더 많은 면역세포를 모으기 위해서 혈관 신생이 생깁니다. 혈관이 늘어나서 발적이 생기기도 하지만, 그 안에 왕성한 혈관 신생 작용이 있습니다.

 

혈관 신생 작용이야말로 암의 증식, 암의 전이, 암의 진행속도에 매우 큰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만성염증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실제로 만성염증은 우리 몸에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성인병에 걸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만성질환, 고혈압, 당뇨, 자가면역질환, 천식 등 대부분의 질환이 만성염증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만성염증 관리의 중요성

 

만성염증, 암에서는 특별히 더 중요합니다. 내 몸에 만성염증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기름 창고에 불이 난 것과 일반창고에 불이 난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의 강도가 높으면 그만큼 암의 진행과 전이가 빠릅니다. 그래서 만성염증을 관리하는 일이 암 투병의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암은 80~90%가 생활습관, 스트레스, 환경과 관련된 것 때문에 생긴다고 합니다. 바로 이 라이프 스타일과 스트레스가 만성염증을 굉장히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암 환우분들이 기본적으로 꼭 챙겨야 할 게 식이요법, 운동, 그리고 마음 관리라고 합니다. 이것들은 궁극적으로 만성염증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만성염증에 대한 칼럼을 세 가지로 나누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