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완전정복, 위암의 치료와 수술 – 목적에 따른 분류

치료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위암 수술 방법

내시경 수술은 위 전체는 그냥 두고 위암이 있는 점막 부분만 살짝 걷어낼 수가 있습니다.

위암의 치료입니다. 암 치료는 암 종류에 따라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첫 번째는 수술입니다. 두 번째는 항암 화학 요법, 흔히 말하는 항암제입니다. 최근에는 표적치료, 면역치료 등 최신 치료들이 많이 나와 있으며, 치료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방사선 치료입니다.

 

수술, 항암, 방사선이 암 치료의 3대 요법입니다. 그러나 위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 수술입니다.

 

암의 위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른 수술법

 

위암 수술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치료 목적에 따라 근치적인 수술, 완치를 넘보는 수술과 완화적 수술이 있습니다.

 

완화를 위한 수술은 위의 일부를 잘라내는 부분절제를 하느냐, 전체를 잘라내는 전절제를 해야 하느냐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부분절제와 전절제는 암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암이 십이지장 쪽, 혹은 위 하부에 있으면 부분절제가 가능합니다.

 

위가 일부분이라도 남아 있으면 소화 장애가 그만큼 덜합니다. 그러나 암이 매우 위쪽에 있게 되면 부분절제가 불가능하고 전절제를 하게 됩니다. 물론 암이 진행된 정도에 따라서도 다르긴 합니다.

 

완화적 수술은 암을 고칠 수는 없지만, 증세를 완화하고 생존 기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목적입니다. 암이 너무 커서 완치는 못하지만, 음식이 내려가는 데 많은 장애가 있으면 부분절제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부분절제조차 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심하게, 암이 광범위하게 침범되어 있으면 음식이 옆으로 내려가도록 하는 우회술을 합니다.

 

요즘에는 스텐트(stent)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어느 부분이 막혀서 부분절제가 어려울 때 좁아진 부분에 관을 넣어서 철망으로 넓혀주는 시술을 합니다. 그것도 불가능하면 외부에서 관을 넣어서 십이지장으로 관을 넣는 영양관 삽입을 하기도 합니다.

 

위암이 있는 부분만 걷어내는 내시경 수술

 

수술하는 방법은 내시경 수술,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부 다 개복 수술이었지만, 지금은 내시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내시경 수술은 위 전체는 그냥 두고 위암이 있는 점막 부분만 살짝 걷어낼 수가 있습니다.

 

내시경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진단 방법은 내시경 초음파 검사입니다. 내시경과 똑같은 기능이 있고, 그 앞에 초음파 기계가 붙어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시경을 하면 초음파가 위벽에 딱 붙습니다. 병변하고의 거리가 멀면 영상이 흐려집니다. 그러나 초음파가 위벽에 딱 붙어 있기 때문에 영상이 굉장히 선명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내시경으로도 어디에 덩어리가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위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