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완전정복, 위암의 항암치료

위암에 사용하는 항암 화학 요법(세포독성 항암제)의 종류

암세포들이 처음에는 잘 듣지만, 오래 쓰면 내성이 생기므로 항암제 몇 가지를 겹쳐 씁니다.

위암의 치료입니다.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서 수술 방법도 최근 10년 사이에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예전에는 제가 복강경 수술보다는 개복 수술이 낫다고 말씀드렸는데, 지금은 복강경 수술의 치료성적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항암 화학 요법은 아직 발전을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발전이 더디지만,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 항암 화학 요법이기도 합니다.

 

항암 화학 요법의 종류

 

항암 화학 요법은 세포독성 항암제를 쓰는 것인데, 목적에 따라서 몇 가지로 가를 수 있습니다.

 

선행보조 항암치료는 보통 ‘선항암’이라고 합니다. 선항암은 미리 항암제를 써서 암 크기를 많이 줄여서 수술을 용이하게 하는 항암 치료의 방법입니다.

 

보조 항암제는 주로 수술하고 난 다음에 하는 보충, 보조 치료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방사선 단독으로 하기보다는 항암과 병행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어떻게 보면 물리적인 치료입니다. 거기에 화학 치료까지 같이해서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식적 항암 치료, 혹은 완화적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암의 완치가 어려운 경우에 암의 성장을 늦추고 생존 기간을 늘리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처럼 항암 화학 요법은 수술과 치료 시기, 방법, 목적에 따라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암에 주로 사용하는 세포독성 항암제

 

위암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세포독성 항암제는 20년 전과 메뉴판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5-FU가 개발된 것은 한 50년 넘었습니다. 그러나 소화기암에는 이것(5-FU)이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apecitabine, Xeloda는 먹는 항암제입니다.

 

이것 역시 5-FU 계열입니다. 그 이외에 Cisplatin, Carboplatin, Oxaliplatin처럼 뒤에 ‘platin’이 붙은 항암제들은 백금 화합물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물질입니다.

 

Docetaxel, taxel이라고 붙어있는 것은 Taxol 계열로 주목나무에서 추출된 성분을 항암제로 만든 겁니다. 그중에 약간의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켜서 부작용을 줄이고 작용 시간을 길게 하는 계열의 약입니다.

 

Irinotecan은 Topoisomerase 2라는 물질을 차단해서 세포 분열을 방해합니다. 이처럼 세포독성 항암제를 크게 가르면 3, 4가지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암에 주로 사용하는 항암제 조합

 

항암 화학 요법은 크게 발전하지 못했어도 오랜 기간 사용된 경험이 축적된 치료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피하고 다른 치료를 선택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암세포들이 처음에는 잘 듣지만, 오래 쓰면 내성이 생깁니다. 따라서 대부분 항암제 몇 가지를 겹쳐 씁니다. 위암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항암제는 ECF입니다. ECF는 Epirubisin, Cisplatin, 5-FU를 말합니다.

 

다음으로 많이 쓰는 것이 Decetaxel, paclitaxel 계열입니다. 여기에 5-FU, 혹은 Capecitabine를 함께 씁니다. Taxol 계열과 cisplatin, carboplatin 계열을 함께 쓰기도 합니다. 결국 큰 계열로는 [5-FU + Platin] 계열로 씁니다.

 

진행성 위암이거나, 체질이 허약할 때는 두 가지를 씁니다. 왜냐하면 항암제 종류가 많을수록 부작용이 더 강해지기 때문에 장기간 써야 할 때는 조합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완치 가능성이 있을 때는 조금 더 공격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위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