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수술 후 공백기를 메우는 면역 세포 치료
암세포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 수술과 방사선 치료
암 수술 후 공백기가 생기는데 그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암 치료 전략 제1단계, 암세포 줄이기
암 치료 전략 3단계입니다.
우리가 일반 전쟁할 때 상대방의 주력부대를 최대한 선별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잔존 병들을 처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뒷마무리를 잘해서 잔당들이 지하로 숨었다가 다시 세력을 구축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이것이 전쟁에서 생각할 수 있는 기본전략인데, 암도 똑같습니다.
암세포 최대한 줄이기, 잔존 암 처리하기, 재발 방지 조치. 이렇게 3단계로 갈라서 생각하면 환우 여러분께서 생각을 정리하기가 수월합니다.
암 치료 전략 제1단계는 주력부대를 괴멸시키는 것, 보이는 암을 최대한 없애는 것입니다. 항암제나 기타 수단으로 자리 잡은 암을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수술입니다. 그런데 가끔 수술하기가 어려운 자리가 있을 수 있는데, 그때는 방사선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수술이나 방사선은 국소적인 치료입니다. 주변의 암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항상 원하는 것만큼 되지 않습니다.
주력부대인 암 주변에 예하 부대인 잔존 암(미세 암)이 있으면 최대한 많이 들어내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 신체 기능이 보존되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합병증이 아주 많이 생깁니다.
수술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즉, 미세 암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항상 있습니다.
암 수술 후 신체 변화, 암 치료 공백기
암 수술을 하고 나면 신체에 커다란 변화가 생깁니다.
첫째, 급성 염증이 생깁니다. 수술하면 상처가 생깁니다. 그 상처를 아물게 하기 위해서 우리 몸에서 할 수 있는 방어 작용을 다하는데, 그 작용이 바로 급성 염증입니다. 상처 치유도 염증 반응에 의해서 생깁니다.
둘째, 조직을 붙게 하는 조직 재생 물질이 나옵니다. 혈관 신생을 촉진하는 물질입니다.
셋째, 수술로 인해 우리 신체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아서 면역 저하가 옵니다.
그런데 수술 후 시점이 미세 암이 성장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됩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벌집 건드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술 후 생긴 신체 변화로 인해 가만히 잠자고 있던 암이 잠에서 깨어나고, 미세 암이 급성장합니다.
그러나 그동안 표준치료, 현대의학이 해줄 게 별로 없습니다. 기다려야 합니다. 이 기간은 체력이나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보통 한 달, 때에 따라서는 두 달 정도 됩니다.
이처럼 암 치료 공백기가 항상 생깁니다. 치료 공백기가 바로 미세 암이 폭발적으로 자랄 수 있는 시기이므로 우리가 뭔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고안해야 합니다.
환자는 체력적으로 여러 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치료, 흔히 말하는 부작용이 많은 치료, 신체에 부담을 주는 치료는 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면역 세포 치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면역 세포 치료의 원리 및 치료 전략
암 수술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통합치료나 기타 치료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별로 없습니다. 이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면역 세포 치료입니다.
면역 세포 치료는 일본에서 연구가 가장 활발합니다. 면역 세포 치료의 원리는 환자의 피를 빼서 림프구인 면역 세포를 분리, 배양하여 면역 세포의 수를 최대한 늘립니다.
우리가 체외에서 면역 세포를 기능손상 없이 키울 수 있는 기간이 2주입니다. 면역 세포를 키울 때 조건을 잘 맞추면 면역 세포들이 매우 다양한 세포로 바뀌게 됩니다. 최대한 활동을 많이 하는 전투력이 아주 좋은 림프구를 만들게 됩니다.
일본에는 여러 업체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한 업체에서 정식 인가를 받아서 면역세포를 배양하고 있습니다. 대개 2주 정도 배양하면 림프구가 10억~200억 개 정도 됩니다.
암 수술 날짜가 잡히면 일주일 전에 채혈하여 면역 세포를 배양합니다. 그다음에 수술하고 일주일 후에 면역 세포를 맞으면 잠에서 깨어난 미세 암을 공격하기가 가장 좋습니다. 제가 제안하는 면역 세포 치료 전략입니다.
암 치료 전략 제1단계 정리합니다. 수술, 방사선이 가장 효율적이지만 남아 있는 미세 암으로 재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세 암을 최대한 없애야 하는데, 그 방법으로 수술 직후에 할 수 있는 면역 세포 치료가 있습니다.
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