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는 차단, 항암 효과를 높이는 커큐민
커큐민은 암세포가 활동하고 성장하는 거의 모든 과정에 관여합니다.
미국 통합 암 학회에서 검증된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건강보조제 10가지’를 하나씩 살펴보려고 합니다.
카레의 주성분인 ‘커큐민’
첫 번째는 커큐민(Curcumin)입니다. 커큐민에 관한 연구 논문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카레의 주성분이 커큐민입니다. 강황, 울금의 뿌리와 줄기에 들어있는 노란색 색소입니다. 커큐민의 양리 작용은 “담즙 분비작용을 촉진해서 소화를 돕는다.”입니다.
커큐민의 항염증 작용에 대한 연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만성염증을 조절하는 데 가장 논문이 많은 것이 커큐민입니다.
항염증, 만성염증을 관리하는 것은 암을 장기 관리하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어떤 발암물질, 화학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정상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화학적 예방 작용(chimo protective)이라고 부릅니다.
역학 조사 결과, 카레를 많이 먹는 지역에서 암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암의 모든 과정에 관여, 암세포 차단 효과
암 치료에 대해서는 작용 기전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커큐민은 동물 실험에서 많은 종류의 암 발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실험실 실험에서 발암 개시, 촉진, 침윤, 혈관 신생, 전이를 차단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커큐민은 암세포가 생긴 것부터 암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에 관여합니다. 즉, 매우 광범위한 차단작용을 한다는 거죠.
항암제를 썼을 때 항암 효과를 증대하는 화학 감작 작용, 방사선 효과를 증대하는 방사선 감작 작용, 정상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는 논문도 발표되었습니다. 그 외에 백혈병, 림프종, 소화기암, 췌장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의 발병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암의 작용 기전 전체, 다양한 암 종류에 매우 광범위한 타깃을 가지고 있는 게 바로 커큐민입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다양한 세포 신호 전달 단백질에 작용합니다. 암이 성장하거나, 분열하거나, 전이를 일으키는 것은 모든 세포 활동의 신호 전달 물질입니다. 이를 세포 신호 전달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단백질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커큐민이 신호 전달에 작용해서 경로를 교란하고 방해해서 암세포가 잘 못 자라도록 세포의 세포 주기를 차단하고, 세포 자살을 유도하고, 세포 증식 및 세포 성장을 방해합니다. 암세포의 침윤을 방해하고, 혈관 신생도 방해합니다.
암이 폭발적으로 크기 위해서는 혈관 신생이 필요합니다. 즉, 영양을 공급받을 경로가 필요한데, 이 경로를 차단합니다. 전이도, 염증도 차단합니다. 커큐민은 암세포가 활동하고 성장하는 거의 모든 과정에 관여합니다. 얼핏 보면 암의 만병통치약 같다는 착각에 빠집니다.
FDA 안정성 인정한 커큐민, 경미한 부작용
건강기능식품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안정성과 부작용입니다. 항암제 부작용만 해도 힘든데, 새로운 부작용이 있으면 감당하기 어렵거든요.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커큐민은 이미 오랜 세월 향신료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부작용도 경미했고, FDA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성분(GRAS)에 분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커큐민은 무방하다, 안전하다고 봅니다. 커큐민을 과량 복용하면 배탈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건 개인 차이가 상당히 있는 거로 추정됩니다.
단, 커큐민은 주로 담즙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담낭 질환이 있으면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유 중에 식용으로 섭취해도 안전한 성분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자궁 수축 작용과 생리 양을 증가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조금 주의하자는 정도입니다.
동물 실험에서 커큐민을 경구로 투여했을 때 태아 손상이 일어나는 증거는 없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이 정도면 커큐민을 마음 놓고 써도 무방하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