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의 종류와 특징
우리가 말하는 폐암은 대부분 비소세포폐암에 해당합니다.
폐암의 분류: 비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 유암종
폐암은 크게 보면 흔히 비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 유암종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눕니다. 폐암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비교적 치료 방법이나 예후가 비슷한 것끼리 분류한 것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은 소세포폐암이 아닌 암들의 집합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폐암은 대부분 비소세포폐암에 해당합니다. 소세포폐암은 암세포 자체가 작습니다.
모양이 꼭 귀리를 닮았다고 해서 ‘oat cell carcinoma’라고도 합니다. 소세포폐암은 전체 폐암 중에서 10~15%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후가 좋지 않은 매우 공격적인 암입니다.
비소세포폐암과 소세포폐암은 모양도 다르지만, 특히 암의 성질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유암종(carcinoid tumor)은 카르시노이드 종양이라고도 합니다.
유암종은 비교적 유순한 종에 속하고, 암이 아니라 종양이라고 부릅니다. 전체 폐암의 5% 정도 차지합니다. 참고로 다른 장기에서 전이가 되어서 폐에 생긴 암은 폐암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원발부위의 암과 거의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의 분류: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비소세포폐암 중에 가장 많은 암은 선암(adenocarcinoma)으로, 40% 정도 차지합니다. 주로 폐의 바깥, 변두리 쪽에 발생하므로 다른 암보다 발견이 빠릅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에게서 가장 많이 생기고, 주로 젊은 사람에게 생기는 편입니다.
다음으로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은 피부 세포와 비슷하게 닮은 암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의 25~30% 차지합니다. 주로 기관지에서 생기는데, 중심부에 생기기 때문에 발견이 늦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흡연과 아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대세포암은 암세포의 크기가 큰 편입니다. 비소세포폐암의 10~15% 정도 차지합니다. 이 암은 주변부나 중심부,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비소세포폐암이 이처럼 따로 분류되는 이유는 암세포가 소세포폐암에 비해 크고, 굉장히 빨리 확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의 종류
그 외에 선암과 편평상피세포암이 겹쳐져 있는 형태(adenosquamous carcinoma)와 육종에 가까운 형태(sarcoma carcinoma)의 폐암도 있습니다.
폐암칼럼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