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완전정복] 폐암의 발병원인과 위험인자 2

폐암 예방법은 폐암 발병의 원인인자를 제거하는 것

금연이 가장 확실한 폐암 예방법이라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폐암 발병 원인물질: 매연, 조리 중 미세먼지, 베타카로틴

 

생활환경에서 오는 폐암 발병 원인물질이 있습니다. 비소, 중금속, 우라늄에 노출되기도 하고 디젤, 매연이 폐암을 높이는 거로 나와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도심 지역은 문제가 많습니다.

 

또 매스컴에서 많이 나왔는데, 주방에서 조리 중 나오는 미세먼지가 폐암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 비소에 많이 오염된 물을 마시는 사람에게도 폐암이 많이 생긴답니다.

 

하나 흥미로운 것이 베타카로틴이라는 홍당무 속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이것이 암 예방 물질로 연구하던 중, 흡연자가 베타카로틴을 고용량 복용하니 암이 더 많이 생긴 것입니다. 이처럼 건강식품이 몸에 좋다고 먹지만, 암 발병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노력으로 바꾸기 힘든 위험인자: 방사선 치료, 공기오염, 탈크파우더

 

흡연이나 생활환경은 내가 노력하면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꾸기 힘든 위험인자들이 있습니다. 과거에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입니다. 림프암은 흉곽에 방사선을 합니다.

 

유방암 환자도 재발 방지를 위해 방사선 치료를 많이 받고 있죠. 방사선에 노출되면 암의 위험이 조금 더 증가되키는데, 그건 바꿀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기오염이 있습니다. 특히 교통 밀집 지역의 공기오염은 폐암 발병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략 5%의 암 환자가 관계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폐암은 유전, 가족력 등과 관계가 조금 있지만 심각할 정도로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폐암 진단을 받은 가족이 있으면 발병률이 조금 높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탈크파우더입니다. 아기가 쓰는 땀띠약 등 땀이 많이 흐르면 탈크파우더를 많이 씁니다. 하지만 탈크는 논란이 되어서 지금은 제품에서 거의 탈크를 뺐을 겁니다. 일부 화장 보조제에는 쓰이고 있습니다. 이것도 폐암 발병과 관련이 명확하진 않습니다.

 

가장 확실한 폐암 예방법은 금연

 

폐암은 흡연, 환경오염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결국은 호흡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들이마시는 공기의 종류에 따라서 폐암이 발병하는 것이죠.

 

폐암의 예방은 간단합니다. 좋은 공기를 마시고, 원인인자를 제거하면 됩니다. 그래서 금연이 가장 확실한 폐암 예방법이라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폐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