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내재 역량을 파악하라!
“모든 사람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자기 고유의 내재 능력이 있습니다. 내재 역량이 있습니다.”
암 치료에서도 중요한 내재 역량(Intrinsic capacity)
혈액종양내과 전문의 류영석입니다.
요즘 노령층의 건강 관리를 위해서 내재 역량 혹은 내재 능력(Intrinsic capacity)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것을 강조하는 영상들을 꽤 보게 됩니다. 그런데 실제로 내재 능력은 거의 모든 질병에서 다 통합니다. 특히 암 치료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능력이라는 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기량 이런 것들을 얘기하잖아요. 내재 역량, 내 몸의 상태를 얘기하는 겁니다. 내 몸이 어떤 위험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나, 감당할 수 있느냐 하는 능력을 얘기합니다.
그 능력은 매우 다양한 능력이 있죠. 우선 근력, 내가 몇 kg의 짐을 들 수 있느냐 없느냐부터 시작해서 얼마나 빨리 달리느냐, 내 몸의 소화력이 어느 정도냐, 내 몸의 면역 기능이 어느 정도냐 이런 거거든요. 그래서 내재 능력이 생존에 매우 중요하죠.
나의 내재 역량 파악하여 치료 계획 짜기
암 내재 능력도 동일합니다. 우리가 암 진단 받고 치료하고 할 때 암 치료 전략을 짤 때 내재 능력을 사실 전혀 고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포스러우니까요. 내 몸이 하고자 하는 일, 내 몸이 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해서는 잊어버린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나를 믿자, 내 몸이 잘할 수 있다 하는 생각을 깔고 내 몸의 허점을 파악해서 거기를 보충해주는 그런 생활치료를 하면 되는데 처음부터 다 갈아엎고 판을 짜니까 생활치료가 매우 어렵고 비현실적이고 너무 버거워서 장기적으로 하기가 어려운 것이 됩니다.
그래서 첫 번째 할 일은 내 몸을 믿어보자, 두 번째는 내 몸의 능력을 파악해보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치료 전략을 짜면 보다 수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모든 사람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자기 고유의 내재 능력이 있습니다. 내재 역량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역량, 내재 역량을 파악해보는 것, 그걸 분석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법으로 그걸 할 수 있느냐 생각하지만 나의 건강 상태를 다각도로 생각해보면 충분히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의 역량 파악이 내 암 투병에 매우 중요하다. 한 번쯤 조용히 내 내재 역량을 파악해보자. 그리고 치료 전략을 짜자. 이렇게 정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