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온열암치료기와 일반 온열치료기의 차이

고주파의 특정한 주파수는 정상세포의 변화 없이 암 조직에서만 열을 올려

일반 온열 치료는 심부 온도를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심부암 치료에는 일반 온열치료기가 전혀 도움이 되질 않고 고주파 온열치료기 같은 특별한 의료 기기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고주파 온열 암 치료기와 일반온열 매트와 무엇이 다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람들한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온열 매트나 자외선 치료기도 몸의 열을 올린다고 하는데 고주파 온열치료기가 왜 필요하냐? 무엇이 다르냐?’ 하는 것입니다.

 

온열 매트는 심부 온도 올리는 데는 역부족

 

온열 매트가 피부 온도를 올리는 데는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의 혈류를 증가시켜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작용시키는 데는 분명하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온열 매트가 심부 온도를 올리는 데는 부족합니다.

 

보통 온열 매트를 설명할 때 달걀이 속에서 익는다고 얘기하는데 달걀의 두께가 절대 10cm를 넘지 않습니다. 우리가 외부에서 물리적인 열을 가했을 때 열이 피부밑으로 투과하는 것은 거의 5cm 정도를 한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온열치료 1970년 때부터 시작해서 2000년대까지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온열치료 효과에 대한 연구논문이 기초논문, 임상시험논문 합해서 한 1,000여 편이 됩니다.

 

그 당시에 온열치료는 열을 밖에서 전달하려고 무한한 노력을 했습니다. 우리 의학자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암세포가 열에 약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비만하지 않은 동양 사람들한테 피부 쪽에 생긴 암 치료에 상당히 좋은 효과를 나타냈고 방사선 치료와 온열치료를 병행했을 때 아주 좋은 효과가 있었으며 항암치료와 병행해도 치료 효과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약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의학자와 의료기관에서 연구를 많이 했지만,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열을 심부까지 전달하지 못한 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2000년대에 온열치료는 더는 가망이 없고 실패한 치료법으로 결론을 냈었습니다.

 

고주파의 특정한 주파수(13.56MHz)는 암 조직만 열 상승

 

그 후 과학자들, 물리학자들이 열이 직접 심부에 전달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다른 방법인 심부에 있는 조직에서 열을 스스로 내게 하면 되지 않을까 해서 이용한 것이 고주파입니다.

 

고주파의 특정한 주파수 13.56MHz의 전류를 적절하게 흘리면 정상세포나 조직에서는 별로 열의 변화가 없고 암 조직에서만 열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고주파 온열 암치료가 암 치료에 특별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임상시험을 거쳐서 의료기기인 암 치료기로 허가를 받아 유럽, 미국, 동양의 여러 나라에서 온열 암치료기는 암 치료기로 정식허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고주파 온열 암 치료법의 원리

 

실질적으로 고주파 온열 암 치료는 이런 식으로 하게 됩니다. 고주파를 발산하는 전극이 우리 인체 위에 있게 되고 인체 밑에는 물침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전극에서 물침대 쪽으로 전류를 흘려보내면 이 전류가 우리 몸속을 통과하면서 암세포에만 집중적으로 에너지가 흐르고 이 에너지가 집약된 암 조직에서 열이 많이 납니다.

 

실험적으로 증명했는데 암 부위에 45분 정도 고주파 온열치료를 하게 되면 암 조직에서만 열이 나게 됩니다. 이 실험에서 한 온도가 41.9도입니다. 우리가 적어도 암 조직의 괴사를 유도하려면 40도~42도 정도 열을 올려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온열 기계, 찜질 기계는 신진대사를 올리는 정도의 작용, 피부를 덥게 하므로 통증을 완화한다든지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은 있지만, 심부에는 열이 들어가질 않습니다. 가장 쉬운 이해는 화상환자가 전신에 화상을 입어도 심부 장기는 손상을 받지 않습니다.

 

그 얘기는 아주 뜨거운 열을 피부에 노출한다고 해도 장기는 익지 않은 것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제4의 암 치료 고주파 온열 암 치료기

 

결론적으로 심부암 치료에는 일반 온열치료기가 전혀 도움이 되질 않고 고주파 온열치료기 같은 특별한 의료 기기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항암제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에 이어서 제4의 암 치료로 최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