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완전정복] 유방암 고위험군

유방암 고위험군, 유방암은 어떤 사람에게 잘 생길까?

고위험군을 알면 유방암이 어떤 위험을 주는지에 대한 감이 올 것입니다.

유방암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이 이렇게 증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한 번쯤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유방암이 어떤 사람한테 잘 생기는지 유방암의 고위험군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가족력입니다. 어머니, 혹은 형제가 유방암이 있으면 본인도 유방암에 생길 고위험군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한쪽 유방에 암 진단을 받은 분은 반대쪽에 생길 수 있습니다.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 30세 이후 첫 출산을 한 사람입니다. 출산이 유방암과 굉장히 관련이 많습니다. 비만한 사람,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한 사람도 고위험군입니다.

 

다음은 호르몬 자극을 받은 기간이 긴 사람입니다. 여성호르몬이 생리주기에 따라 유방을 자극합니다. 임신을 대비해서 유방을 자극하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자극을 오랜 기간 받은 사람은 유방암 발병이 더 높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초경이 빠른 사람, 폐경이 상당히 늦어지는 사람, 폐경 후 장기적으로 호르몬을 투여하는 사람들이 고위험군에 해당합니다.

 

가슴 부위 방사선 치료 병력이 있는 사람으로, 특히 유방암이나 폐암의 경우입니다. 유방암 환자분들은 수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서 방사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얘기를 들으신 분들은 방사선을 안 받으려고 합니다.

 

근데 방사선에 의해 생기는 합병증으로 인한 유방암은 20년 후의 일입니다. 발병률도 시골 사는 사람의 교통사고율하고 서울 사는 사람의 교통사고율 정도의 차이입니다. 사실은 무시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고위험군은 유방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자궁내막암, 난소암, 혹은 대장암 병력이 있었던 사람입니다. 지금까지 유방암 고위험군을 말씀드렸습니다. 고위험군을 알면 유방암이 어떤 위험을 주는지에 대한 감이 올 것입니다.

 

유방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