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항암, 방사선 효과가 제한적인 뇌암의 치료전략

방사선, 항암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면 효과적

뇌암은 주위를 침범해도 뇌 조직을 광범위하게 절제할 수 없습니다. 상당히 제한적인데다가 항암제를 써도 항암제가 뇌로 침투하지 않습니다.

 

뇌는 상당히 특수한 장기라고 전 시간에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항암제가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뇌암의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심에 서 있습니다.

 

주변을 침범하는 악성종양의 뇌암 5년 생존율은 7% 이하

 

양성 종양은 광범위한 절제가 필요하지 않아 수술로 쉽게 제거됩니다. 왜냐하면, 양성 종양 자체가 크는 속도도 늦는데다가 주위를 별로 침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5년 생존율을 살펴보면 양성 종양은 95% 정도나 됩니다.

 

그러나 악성 종양은 문제가 상당히 많습니다. 악성 종양은 주변을 침범해서 5년 생존율이 7% 이하입니다. 주위를 침범해도 뇌 조직을 광범위하게 절제할 수 없습니다. 상당히 제한적인데다가 항암제를 써도 항암제가 뇌로 침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술이 잘되지 않는 뇌암은 방사선 수술을 합니다.

 

정상세포를 손상하지 않고 치료 효과는 증대시켜주는 고주파온열치료

 

대표적인 것이 감마나이프인데, 방사선을 뇌 한쪽에 집중적으로 집약시켜서 태우는 것입니다. 이럴 땐 고주파 온열치료가 상당히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고주파 온열치료는 암의 에너지가 집약되어서 효과가 있지만, 정상세포를 손상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방사선 치료, 항암 치료의 효과를 증대시킵니다.

 

뇌암은 방사선치료와 더불어서 고주파 온열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면 방사선 치료 단독 혹은 수술 단독으로 하는 치료보다도 훨씬 더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