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효율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전략적인 생각이 필요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과 본인의 투병 의지, 투병 방식과 같은 자기 자연치유능력을 향상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항암제만 맞는 것이 아니라 항암치료를 전략적으로 이용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야만 효율적인 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이 암과의 전쟁을 선포한 지 40년 정도가 지났습니다만, 아직도 암을 완전히 정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은 암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이유는, 현대의학이 암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암은 우리가 처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한 특성과 변화무쌍한 적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진단법은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두 번째는 우리의 진단법이 상당히 많이 발달하긴 했지만, 환자들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지 못합니다. 실제로 암이 1cm 정도 크기가 되어야 우리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더 작은 미세 잔존 암과 잠복 암의 존재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합니다.
암 특효약의 부재
세 번째는 암의 특효약이 없습니다. 우리가 쓰고 있는 항암제는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빨리 자라는 세포를 공격하는 약입니다. 그래서 정상세포도 많은 손상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암 치료를 하는 데 단순히 수술, 방사선, 항암 치료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현대의학적 표준치료는 환자의 자연치유능력을 무시한다
마지막으로 현대의학적 표준치료(수술, 방사선치료, 항암치료)로 암을 치료하는 과정에는 환자가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능력이 철저히 무시되어 있습니다. 암을 효율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전략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즉,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과 본인의 투병 의지, 투병 방식과 같은 자기 자연치유능력을 향상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항암제만 맞는 것이 아니라 항암치료를 전략적으로 이용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야만 효율적인 암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