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세포 2 – 암은 항상 분열하지 않는다

암 안에는 성장하지 않는 휴면세포가 존재합니다

휴면세포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미세 환경 관리가 중요합니다.

 

암세포가 항상 일정한 속도로 분열하지는 않습니다.

 

암세포는 성장과 휴식을 반복하면서 파상적으로 자랍니다.

 

흔히 암은 매우 잘 자라기 때문에 끊임없이 증식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암 덩어리 안에 있는 세포 각각을 보면 절대 일정한 속도로 성장하지 않습니다. 급격한 성장과 숨 고르기를 통해 성장과 휴식을 반복합니다.

 

또 암 속에 있는 모든 세포가 아니라 일부 세포가 분열합니다. 그런데 암세포는 자기가 성장하기 좋은 조건을 만나면 성장 속도가 빨라집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 성장하는 세포의 비율이 크게 높아집니다.

 

슬라이드6

 

휴면세포는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항암제란 암세포가 아니라 빨리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하는 약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휴면세포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암세포 내 분열 세포 비율은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진료기록부의 병리 보고서를 보면 Ki 67의 비율이 적혀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간접적으로 분열 세포 비율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암은 항상 분열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과 휴식을 반복하며 파상적으로 자랍니다. 휴면이라는 것은 상당히 오랜 기간 변화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유방암 같은 경우는 20년 후에 같은 암이 다시 진단되기도 합니다. 암이 그만큼 오랜 기간 휴면상태에 있다가 깨어났다는 의미입니다.

 

암 안에 존재하는 휴면세포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암세포의 분열속도는 주변 환경, 미세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주변 환경에 의해 암세포가 휴면에 들어갈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주변 환경 개선에는 식이요법이나 자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암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위로이동